‘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서울교통공사는 최근 5년간 서울 지하철 역사 내에서 발생한 넘어짐 사고가 총 597건에 달하며 전체 역사 내 사고의 25%를 차지했다고 밝히고, 시민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최근 5년간 서울 지하철 역사 내에서 발생한 넘어짐 사고가 총 597건에 달하며 전체 역사 내 사고의 25%를 차지했다고 밝히고, 시민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최근 5년간 서울 지하철 역사 내에서 발생한 넘어짐 사고는 총 597건으로, 연평균 119건, 월평균 10건꼴로 집계됐다. 이는 해당 기간 전체 역사 내 사고 2,387건 중 25%를 차지하는 수치다.
공사는 넘어짐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계단이나 에스컬레이터에서의 무리한 움직임, 특히 ‘뛰는 행위’를 지목했다. 전체 넘어짐 사고 중 46%에 해당하는 275건이 계단이나 에스컬레이터에서 발생했으며, 환승을 위해 급히 이동하거나 도착 열차 정보를 보고 급히 뛰는 경우가 많았다.
실제로 지난해 6월에는 3호선 압구정역에서 한 승객이 열차 도착 방송을 듣고 계단을 급히 내려가다 넘어져 발목 골절을 입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러한 사례는 특히 출퇴근 시간대에 집중되며,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사고 저감을 위해 공사는 사고다발 지역을 중심으로 안전도우미 및 시니어 승강기 안전단을 배치하고 있다. 현재 49개 역에는 총 582명의 시니어 안전단이, 39개 역에는 144명의 안전도우미가 활동 중이다. 이들은 이례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과 사고 예방 활동을 수행한다.
또한 공사는 정기적으로 넘어짐 사고 예방을 위한 대시민 홍보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으며, 사고다발 시간대에는 집중 안내 방송을 송출하고 있다. 아울러 열차 도착 정보를 표출하는 행선안내게시기에는 넘어짐 사고 예방 영상을 송출해 승객의 경각심을 높이고 있다.
마해근 서울교통공사 영업본부장은 “지하철 내 계단이나 에스컬레이터에서의 뛰는 행위는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절대로 뛰지 말고 안전 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며 “시민과 공사가 함께 안전하고 편리한 지하철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