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4년 도로 교통량 조사 결과, 하루 평균 차량 통행량은 16,262대로 전년 대비 1.3% 증가했으며, 수도권과 승용차 중심의 이동 패턴이 더욱 뚜렷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일교통량 최근 10년간 추이
국토교통부는 1일, 고속국도·일반국도·지방도를 대상으로 조사한 2024년 도로 교통량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전국 3,920개 지점에서 이뤄졌으며, 도로 건설 계획, 교통수요 분석 등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조사에 따르면, 올해 하루 평균 차량 통행량은 16,262대로 지난해보다 1.3% 늘었으며, 지난 10년간 평균 1.6%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자동차 등록 대수 증가와도 맞물려 있다.
도로 유형별로는 고속국도가 하루 평균 53,392대(1.6%↑), 지방도는 5,934대(1.1%↑)로 증가했으나, 일반국도는 13,136대로 0.3% 감소했다. 지역별로는 경기도가 하루 40,677대로 가장 많았으며, 강원도는 8,292대로 가장 적었다. 증가율은 충북이 2.9%로 가장 높았고, 제주도는 4.3% 감소해 가장 큰 하락폭을 기록했다.
차종별로는 승용차가 전체의 73.2%인 11,906대로 압도적으로 많았고, 화물차는 4,053대(24.9%), 버스는 303대(1.9%)였다. 특히 승용차는 전년 대비 1.9% 증가한 반면, 화물차와 버스는 각각 0.2%, 2.3% 감소해 개인 차량 중심의 이동 흐름이 강화됐다.
시간대별로는 주간(7시~19시)에 전체 교통량의 76.4%가 집중됐으며, 특히 오후 45시 사이와 금요일에 가장 많은 교통량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교통량이 가장 많은 구간은 수도권 제1순환선 경기 하남 분기점에서 남양주 퇴계원 나들목까지의 고속도로 구간으로 하루 평균 222,540대가 통행했다. 일반국도는 서울~고양 자유로 구간(191,565대), 지방도는 화성~수원 309호선 구간(127,525대)이 가장 많았다.
국토부는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교통 빅데이터 활용을 확대할 방침이다. 디지털도로팀 허나윤 팀장은 “하루 평균 교통량 이동 거리는 약 5억 1,600만km로, 이는 지구를 12,885바퀴 도는 거리”라며 “올해부터 AI 기반 영상분석 장비를 도입해 데이터 정확성과 확장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사 결과는 ‘국토교통 통계누리’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교통량 정보 제공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