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기아 EV9이 유럽 유력 자동차 전문 매체가 시행한 럭셔리 브랜드와의 비교 평가에서 연이어 승리하며 수준 높은 경쟁력을 입증했다.
기아 EV9
특히 엄격한 기준으로 차량을 평가해 신뢰도가 높은 유럽 매체는 EV9이 볼보 EX90, 메르세데스 벤츠 EQS SUV 등 럭셔리 브랜드의 대표 전동화 대형 SUV 대비 성능과 공간성 측면에서 우위를 보이면서 압도적인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는 점에 주목했다.
아우토 빌트(Auto Bild)는 최근 EV9(GT-line)과 볼보 EX90(트윈 모터 AWD) 두 모델로 시행한 1대1 비교 평가에서 승리한 EV9에 대해 혁신적이면서 실용적인 전동화 3열 SUV로 정의했다.
아우토 빌트의 실측 결과 EV9은 EX90보다 모터 최고 출력이 낮음에도 더 빠른 가속 성능을 구현하고 실주행 전비는 약 20% 높게 기록했으며,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의 충전 속도도 EV9(24분)이 EX90(32분)에 크게 앞서 E-GMP 기반 고효율 전동화 시스템의 우수성을 증명했다.
아울러 EV9은 EX90보다 전장은 약 20mm 짧지만 축간 거리가 115mm 길어 3열 및 적재 공간 활용성이 우세하며, 안정적인 주행 성능과 2만유로(약 3150만원) 이상 저렴한 가격대까지 갖춰 전반적인 상품 경쟁력에서 앞선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다른 유럽 매체 아우토 자이퉁(Auto Zeitung)은 지난해 4월 메르세데스 벤츠 EQS SUV(450 4매틱), 아우디 Q8 e-트론(55 콰트로) 등 럭셔리 브랜드 전동화 대형 SUV 간의 비교 평가에서 EV9(GT-line)을 1위로 선정하며, EV9은 독일 프리미엄 전기차와의 비교 평가에서 우승할 자격이 충분하고, 특히 가격 경쟁력과 우수한 성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고 극찬했다.
국내 시장에서 EQS SUV와 Q8 e-트론 평가 모델은 각각 EV9 GT-line의 약 2배, 1.5배 수준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EV9은 5개 평가 항목 가운데 △차체 △역동적 주행 성능 △친환경·경제성 부문에서 앞서며 경쟁 모델을 큰 점수 차로 압도했다. 그중 거주성, 트렁크 용량 및 적재 중량, 안전 사양, 품질 등을 평가하는 차체 부문에서는 9개 세부 항목 가운데 8개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한편, 기아 EV9은 2023년 6월 국내 최초 출시 이후, 전 세계 유수의 기관과 매체로부터 잇따라 수상과 호평을 받으며 글로벌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입증해 왔다.
가장 주목받은 수상은 ‘2024 세계 올해의 자동차(World Car of the Year)’다. EV9은 2024 월드카 어워즈(World Car Awards)에서 ‘세계 올해의 자동차’와 ‘세계 올해의 전기차(World Electric Vehicle)’ 2관왕에 오르며, 혁신적인 디자인, 넓은 공간, 가격 경쟁력은 물론 품질과 주행 성능에 이르기까지 고르게 호평받았다.
이와 함께 EV9은 △2024 북미 올해의 유틸리티 차(North American Utility Vehicle of the Year) △2024 세계 여성 올해의 차(Women’s Worldwide Car of the Year) △2024 독일 올해의 차(German Car of the Year) ‘럭셔리’ 부문 △2024 영국 올해의 차(UK Car of the Year) 등 다양한 지역에서 권위 있는 상을 수상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디자인 분야에서도 EV9은 △2024 iF 디자인 어워드(iF Design Award) ‘금상’ △2024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2024 IDEA 디자인 어워드(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 ‘금상’ 등 세계 3대 디자인 대회의 최고상을 모두 석권했다.
특히 iF 디자인 어워드 심사위원단은 EV9에 대해 대형 SUV의 미적 가능성을 재정의하면서도 기능적 성능을 향상시켰다며, 기아의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를 성공적으로 구현한 모델로 평가했다.
안전성 부문에서도 EV9은 미국, 유럽, 한국을 대표하는 주요 신차 안전도 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을 획득하며 다양한 지역의 엄격한 기준을 고루 충족하는 글로벌 안전성을 입증했다.
EV9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 Top Safety Pick+, 2025년형 기준)’ △유럽 신차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 유로 NCAP ‘별 다섯 개(★★★★★)’ △한국 KNCAP ‘1등급’을 각각 획득했다.
그뿐만 아니라 EV9은 2023년 △탑기어 어워즈(TopGear.com Awards) ‘올해의 패밀리카(Family Car of the Year)’ △뉴스위크 오토 어워즈(Newsweek Autos Awards) ‘최고의 프리미엄 SUV(Best Premium SUV)’ △아우토 빌트 골든 스티어링 휠 어워즈(Golden Steering Wheel Awards) ‘패밀리카’ 부문을 수상했으며, 2024년에는 △워즈오토 10대 엔진 및 동력 시스템(Wards 10 Best Engines & Propulsion Systems) △오토카 어워즈(Autocar Awards) ‘최고의 대형차(Best Large Car)’ △왓카? 올해의 차 어워즈(What Car? Car of the Year Awards) ‘최고의 7인승 전기차(Best Electric 7-Seater)’로 선정되는 등 권위 있는 자동차상들을 휩쓸며 ‘3열 전동화 SUV 퍼스트 무버’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해왔다.
이처럼 EV9은 각기 다른 기준과 시각을 가진 글로벌 주요 기관과 매체로부터 디자인, 안전성, 실용성, 주행 성능 등 전반에 걸쳐 고루 인정을 받으며, ‘3열 전동화 SUV’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EV9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의 3열 대형 SUV로 △여유로운 공간과 다양한 2열 시트 구성 △501km 이상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19인치 휠, 2WD 기준) △400/800V 멀티 초급속 충전 시스템을 갖췄고, 다양한 편의 사양과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 등 최신 기술을 적용해 경쟁력 있는 상품성을 확보했다.
기아는 EV9은 출시 이후 전 세계 주요 시상식에서의 수상과 시장에서 호평을 통해 독보적인 경쟁력을 입증하며 브랜드의 전동화 전환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고객 중심의 혁신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