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주관하고 고우넷이 운영한 ‘AINSI(AI National Skills Initiative)’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전국 교원을 대상으로 한 ‘마인크래프트 해커톤’ 본선 대회가 최근 천안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전국 각지에서 선발된 교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AI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창의적 수업 설계 역량을 실습 중심으로 강화하는 자리로 주목받았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의 사회공헌 프로젝트의 마인크래프트 해커톤 대회 결승에서 결승에 오른 참가자들이 단체 사진을 찍고있다.
본선에 진출한 팀들은 △기아 종식 △양질의 교육 △지속가능한 에너지 △불평등 해소 등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주제로, 교육용 마인크래프트 플랫폼을 활용한 수업 시나리오를 설계하고, 이를 실제로 구현한 가상 월드를 선보였다.
참가자들은 블록 코딩과 게이미피케이션 기법을 통해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수업 환경을 조성하며, AI 리터러시와 디지털 교수 설계 능력을 종합적으로 실현해 냈다.
이번 행사는 단순한 워크숍을 넘어 교사들이 실제 수업에 적용 가능한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고, 이를 동료 교사들과 공유하는 창의적 협업의 장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참가 교사들은 ‘정형화된 연수 형식을 넘어, 수업 설계와 구현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었던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AI 기반 수업 설계에 대한 두려움을 넘어서 실질적인 자신감을 얻는 계기가 됐다’고 입을 모았다.
AINSI 프로젝트는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주도하는 전국 단위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전국의 교원·예비 교원·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AI 및 디지털 기술의 책임 있는 활용 역량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마인크래프트 해커톤 프로젝트는 △AI 리터러시 제고 △디지털 도구의 교육적 활용 역량 강화 △창의적 문제 해결력 배양이라는 세 가지 핵심 가치를 중심에 두고 있으며, 고우넷은 해당 프로그램의 기획과 실행을 전담하며 전국 교육 현장에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고 있다.
이번 해커톤은 이러한 AINSI 프로그램의 대표적 사례로, 교사들이 AI 시대의 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을 실제 수업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고우넷 허범무 대표이사는 “AI와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와 실천을 기반으로, 교사들이 주도하는 교육 혁신 모델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