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서울시가 가파른 경사로와 높은 계단으로 인해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고지대 거주 시민들의 편의 증진을 위해 지역 맞춤형 엘리베이터 설치를 본격 추진한다. 이동시설 설치가 어려운 사각지대의 노후·불량 계단 또한 정비해 시민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을 보장할 계획이다.
관악구 봉천동
현재 서울시에는 고령자, 장애인, 임산부 등 교통약자가 243만 명에 달하며, 이 중 고령자는 160만 명으로 전체의 60.8%를 차지한다.
시는 지난 5월 29일 고지대 이동약자 편의시설 설치를 위한 선정위원회를 개최하고 올해 우선 설치 대상지로 광진구 중곡동, 강서구 화곡동, 관악구 봉천동, 종로구 숭인동, 중구 신당동 등 5곳을 선정했다.
이들 지역에는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총 2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이번 대상지는 지난 3월 착수한 `고지대 이동약자 편의시설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현장평가, 이용수요 조사, 주민 심층 인터뷰 등을 거쳐 최종 확정됐다. 특히, 사업 추진 시 반대 민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역 주민의 추진 의사를 사전에 확인하는 절차도 거쳤다.
선정된 5곳 중 광진구 중곡동(무지개 계단), 강서구 화곡동(예다움아파트 인근), 관악구 봉천동(비안어린이공원 인근) 3곳에는 지역 상황에 맞는 엘리베이터가 설치된다.
광진구 중곡4동 무지개계단은 용곡초·중학교 통학로로 이용되어 등하교 시 안전사고 위험이 높았는데, 경사 37도의 가파른 계단을 대체할 수직 엘리베이터를 설치해 안전하고 편리한 통학로를 조성할 예정이다.
강서구 화곡동 487번지 일대와 관악구 봉천동 일대는 고지대 저층 주거지역으로, 각각 경사형 및 수직 엘리베이터를 설치해 어르신 등 이동약자의 보행 편의성을 높이고 마을버스-까치산역 접근성 개선, 인근 공원과 연계한 조망 명소 조성 등을 기대하고 있다.
종로구 숭인동(창신역 인근)에 설치될 경사형 엘리베이터는 115m 길이의 급경사 계단(경사도 30도 이상)에 들어서며, 창신역과 고지대 주거지 간 보행 편의성을 높이고 학교 학생들의 통학로 안전을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이 지역은 낙산공원과 서울한양도성길과 인접해 있어 주민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에게도 유용한 이동 수단으로 활용되어 관광 명소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중구 신당동(남산자락숲길 접근로)에는 113m 길이의 급경사 계단(33도 이상)에 휠체어 및 유모차 사용자도 이용 가능한 수직 및 경사 엘리베이터 설치를 검토한다. 이를 통해 도심 주거지에서 15분 만에 남산 숲을 즐길 수 있는 `남산 숲세권`을 완성하고, 이동약자를 위한 무장애길을 조성할 방침이다.
한편, 엘리베이터 설치가 물리적으로 어려운 노후·불량 계단은 보행 환경 개선을 위해 정비될 예정이다. 올해 사업 후보지 25곳 중 우선 설치 대상지에 포함되지 못한 7곳의 계단은 차·발판 너비 조정, 계단참, 안전 난간, 간이 쉼터, 미끄럼 방지, 캐노피 설치 등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계단으로 바뀔 계획이다.
김창규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이동의 자유는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보장되어야 할 기본권"이라며, "이동약자 보행 편의와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정책을 지속 발굴 및 확대해 `어디에 살든 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서울`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