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현대자동차가 10일 완전변경 수소전기차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의 주요 사양과 가격을 공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현대자동차가 10일 완전변경 수소전기차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의 주요 사양과 가격을 공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이번에 선보인 넥쏘는 지난 2018년 출시 이후 7년 만에 새롭게 단장한 완전변경 모델로, 현대차의 수소에너지 비전과 친환경 모빌리티 기술력을 집약한 대표 차종이다.
넥쏘는 1회 충전 시 최대 72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18인치 타이어 기준), 150kW급 전동모터와 94kW 수소연료전지 스택, 80kW 고전압 배터리를 기반으로 제로백 7.8초의 동력성능을 갖췄다. 수소탱크 용량은 6.69kg으로 확대됐으며, 5분 내외의 충전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주행거리를 실현했다.
판매 가격은 세제 혜택 적용 기준으로 ▲익스클루시브 7,644만 원 ▲익스클루시브 스페셜 7,928만 원 ▲프레스티지 8,345만 원으로 책정됐다. 정부 보조금 2,250만 원과 지자체 보조금(최대 1,500만 원)을 모두 받을 경우 실구매가는 3,894만 원부터 가능하다.
현대차는 고객 맞춤형 ‘넥쏘 에브리케어’ 프로그램을 통해 구매와 유지, 중고차 단계까지 세심한 관리를 제공한다. ▲월 최대 5.5만 원 상당의 수소충전비 2년 지원 ▲넥쏘 중고차 반납 시 300만 원 할인 ‘트레이드 인’ ▲연간 무상점검, 긴급 견인 서비스 ▲수소차 전용 부품 10년 16만km 보증 ▲구매가의 최대 68% 잔존가치 보장 등 다양한 혜택이 포함된다.
신형 넥쏘는 디자인 측면에서도 미래지향성을 강조했다. ‘아트 오브 스틸(Art of Steel)’ 디자인 언어를 적용해 강인한 외관을 구현했고, 실내는 안락한 ‘홈 인테리어’ 스타일로 완성됐다. 디지털 사이드미러, 비전루프, 지문 인증 시스템, 현대 AI 어시스턴트, 실내·실외 V2L, 뱅앤올룹슨 프리미엄 오디오 등 첨단사양이 대거 탑재됐다.
안전성과 운전자 보조 기능도 대폭 강화됐다. ▲9에어백 시스템 ▲운전자 모니터링 ▲전방 다중골격 구조와 핫스탬핑 기술 ▲HDA2, FCA2, NSCC-Z/C/R 등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기본 또는 선택 사양으로 제공된다.
또한 현대차는 전국 214개 수소충전소 정보를 연계한 ‘루트 플래너’ 기능을 넥쏘에 기본 탑재해, 실시간 대기 정보 및 운영 상태에 따라 충전 최적 경로를 안내함으로써 수소차의 충전 불안 요소를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넥쏘는 디자인과 성능, 안전, 편의성을 모두 갖춘 차세대 친환경차”라며 “수소차 구매를 고민하는 고객들에게 에브리케어 프로그램이 확신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