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카카오가 2024년 한 해 동안 창출한 생산유발효과가 19조 1,000억 원에 이르며, 디지털 생태계 전반에서 우리 사회에 미친 사회경제적 기여를 구체적인 수치와 지표로 공개했다.
카카오는 9일 `2024 카카오 그룹 경제적 파급효과 및 2025 사회경제적 가치 지표` 결과를 발표했다.
카카오는 7월 9일 ‘2024 카카오 그룹 경제적 파급효과 및 2025 사회경제적 가치 지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지난해에 이은 두 번째로, 지난해 10개사 60개 지표에서 올해는 11개사 122개 지표로 범위가 크게 확대됐다.
카카오에 따르면, 2024년 카카오 그룹의 경제적 성과는 ▲생산유발효과 19.1조 원 ▲부가가치유발효과 9.1조 원 ▲고용유발효과 5만 4,000명에 달했다. 이는 지난해에 이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수치로, 최근 3년간 누적 생산유발효과는 51.4조 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24.5조 원, 고용유발효과는 약 14만 5,000명에 달한다.
이번 분석은 김용규 한양대 명예교수, 전현배 서강대 교수, 한종희 연세대 교수가 자문 및 감수를 맡았다. 분석 대상에는 모바일 메신저, 콘텐츠, 커머스, 모빌리티, 금융 등 다양한 플랫폼 사업이 포함됐다.
올해 처음으로, 성과 지표는 이해관계자별 가치 창출 관점에서 10개 분야로 나뉘어 제시됐다. 주요 분야는 ▲일상의 편의 제고 ▲사회 안전망 강화 ▲사회·환경문제 대응 ▲국민 건강 관리 ▲소상공인 성장 지원 ▲디지털 전환 기여 ▲소프트파워 생태계 확대 ▲스타트업 육성 ▲이용자 경제 부담 완화 ▲경제 격차 해소 등이다.
예를 들어, 임팩트 커머스 플랫폼 ‘카카오메이커스’를 통한 농축수산물 판로 지원 규모는 6,859톤에 달했고, ‘카카오같이가치’를 통한 누적 기부금은 936억 원(2025년 4월 기준), 모금 프로젝트는 총 1만 9,000여 건에 이르렀다.
재활용 캠페인 ‘새가버치 프로젝트’로는 912만 개의 물건이 새활용됐으며, 이모티콘 플랫폼을 통한 누적 발신량은 2,800억 건, 출시된 이모티콘은 70만 개에 달해 창작 생태계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카카오 CA협의체 권대열 ESG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분석을 통해 카카오가 디지털 기반 기업으로서 경제적 파급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본격적인 책임을 다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자 했다”며 “특히 이용자와 파트너, 지역사회와 더 깊은 협력을 이어가며 소셜 임팩트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자료는 카카오 기업사이트 및 정책산업연구 브런치 채널을 통해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