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국내 주요 온라인쇼핑몰 10곳 중 6곳 이상이 소비자 이용후기(리뷰)를 자체 알고리즘 방식으로 정렬하고 있으나, 정렬 기준을 공개한 곳은 절반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25일, 전자상거래센터가 진행한 ‘온라인몰 리뷰 정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이 같은 문제를 지적했다.
[예시] 온라인몰의 자체 알고리즘순 정렬에 대한 설명
이번 조사는 2025년 5월 16일부터 6월 30일까지 국내 온라인몰 50곳을 대상으로 리뷰 정렬 방식과 선택옵션 실태를 분석한 것이다. 의류, 식품, 화장품 등 7개 분야를 아우르는 쇼핑몰이 포함됐다.
조사에 따르면 50개 온라인몰 중 33개(66%)가 리뷰를 인기순, 베스트순, 쇼핑몰 추천순 등 ‘자체 알고리즘’ 방식으로 정렬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 중 알고리즘 정렬 기준을 명시한 곳은 15개(46%)에 불과했으며, 나머지 18개(54%)는 관련 설명 없이 정렬 결과만 제공하고 있었다.
서울시는 이러한 방식이 소비자의 합리적 구매 결정을 방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자체 알고리즘 정렬은 대부분 높은 평점과 장점 중심의 리뷰를 우선적으로 노출시키며, 단점이나 낮은 평점의 리뷰는 소비자가 별도로 정렬 설정을 하지 않는 한 확인이 어렵다는 것이다.
실제로 ‘도움돼요’, ‘좋아요’ 등 소비자 반응이 많은 리뷰를 상단에 표시하거나, 평점은 낮지만 유익한 정보를 포함한 리뷰를 강조하는 시스템을 운영하는 곳은 극히 드물었다. 또한, 체험단 등 대가성 리뷰를 구분하거나 제외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쇼핑몰은 4곳(8%)에 불과했다.
소비자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리뷰 정렬 옵션도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중 ‘사진/동영상 리뷰 보기’(98%), ‘최신순 정렬’(96%)은 대부분 제공됐지만, ‘도움순 정렬’은 30%(15곳), ‘한 달 사용 리뷰 보기’는 14%(7곳) 수준에 머물렀다.
서울시는 해외 사례를 참고해 국내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미국 코스트코나 일본 라쿠텐은 긍정적·부정적 리뷰를 각각 최상단에 노출시키고, 세포라는 ‘대가성 리뷰’ 표시 및 제외 보기 기능을 제공한다. 아마존 역시 소비자 반응에 따라 자동으로 리뷰를 선별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서울시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리뷰 알고리즘 기준 공개 의무화를 포함한 제도 개선 방안을 관계기관에 건의할 예정이다. 또한, 리뷰 정책 모니터링을 강화해 소비자 중심의 전자상거래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명선 서울시 공정경제과장은 “리뷰의 신뢰성이 확보되면 소비자들은 상품의 장단점을 균형 있게 파악할 수 있어 불필요한 반품과 품질 분쟁도 줄어들 것”이라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소비자 권익 보호와 정보 접근성 향상을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