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서울시가 오는 9월 수상 대중교통 ‘한강버스’ 운항을 앞두고 시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한강 선착장 연계 버스 노선 확대와 따릉이 대여소 설치에 나선다.
선착장 따릉이 대여소 안내 현수막
시는 8월 1일(금)부터 마곡·망원·압구정·잠실 등 4개 선착장과 연계한 총 8개 시내·마을버스 노선을 신설 또는 조정해 본격 운행을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새롭게 신설되는 노선은 마곡선착장 연결 6611번, 망원선착장 연결 7716번 및 출퇴근 맞춤버스 8775번 등 3개 노선이며, 기존 노선을 일부 조정해 압구정과 잠실 선착장도 각각 2개 노선씩 연계된다.
마곡선착장에는 6611번이 개화역과 연계 운행되고, 망원선착장에는 7716번과 함께 마포16번이 경로를 일부 변경해 서교동 일대를 지난다. 8775번은 상암과 망원 선착장을 연결하며 출퇴근 시간대에만 운행된다.
압구정 선착장에는 240번과 441번이, 잠실 선착장에는 3317번과 3323번이 각각 조정돼 운행된다.
시는 한강버스 정식 운항 전까지 이들 노선의 이용 수요 및 운행시간을 점검한 뒤, 배차 간격과 첫차·막차 시간을 탄력적으로 조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마곡·망원·압구정·잠실·뚝섬 등 5개 선착장 인근에 ‘도보 3분 이내’ 위치에 따릉이 대여소를 추가 설치해 시민들의 환승 편의도 높인다. 여의도와 옥수 선착장도 부지 확보 및 안전시설 공사 완료 후 추가 조성될 예정이다.
시는 시민 혼선을 최소화하기 위해 각 버스 노선 차량 전면과 정류소, 차량 내부에 ‘한강버스 선착장 경유’ 안내문을 게시하고, 따릉이 대여소에는 현수막을 설치하는 등 현장 홍보를 병행할 계획이다.
또한 한강버스 개시에 맞춰 ‘기후동행카드 전용 한강버스 권종’도 출시한다. 월 67,000원(따릉이 미포함) 또는 70,000원(따릉이 포함)에 구입할 수 있으며, 기존 수도권 지하철·버스는 물론 따릉이까지 통합 이용 가능하다. 김포·고양·성남·남양주·구리 등지와의 연계도 가능하며, 하반기에는 하남 등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한강버스 이용 전후 시민들의 이동 편의를 높이기 위해 선착장 인근에 맞춤형 교통수단을 배치했다”며 “정식 운항 이후에도 시민 의견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