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행복도시의 전체 교통 흐름은 대체로 원활하지만, 출퇴근 시간대 일부 구간의 정체가 뚜렷해지면서 맞춤형 교통 개선 대책이 추진된다.
제23차 교통량조사 지점 위치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강주엽, 이하 행복청)은 4월 실시한 ‘제23차 행복도시 교통량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증가하는 교통량에 대응하기 위한 구간별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기존보다 5곳이 늘어난 35개 주요 교차로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교차로별 서비스 수준(LOS: Level of Service)은 ‘신호 몇 번 만에 교차로를 통과하는가’를 기준으로 ‘A’에서 ‘FFF’까지 8단계로 평가되며, ‘A’에 가까울수록 원활함을 뜻한다.
분석 결과, 가장 혼잡한 출퇴근 시간대에도 대부분 교차로가 도시지역 도로 설계 기준상 ‘D’ 등급 이상을 유지하며 전반적인 차량 흐름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난해 10월 실시된 제22차 조사와 비교했을 때, 오전 교통량은 5.4%, 오후는 3.6% 증가하면서 서비스 수준이 하락한 구간도 일부 발생했다.
특히 산울동의 신규 입주와 인근 도시로의 통근 수요 증가로 인해, 소담동 새샘교차로, 도담동 파란달교차로, 반곡동 햇무리교 구간의 정체가 두드러졌다. 이들 지역은 출퇴근 시간대 교통량 집중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행복청은 이에 따라 외곽순환도로 조기 완성을 통한 교통 분산을 추진하는 한편, 혼잡 구간에 대해서는 세부 개선책을 병행하기로 했다. 우선 산울동 진출입 교차로인 미리내로-산울3로의 좌회전 차로 연장을 검토하고, 출퇴근 시간대 신호 현시를 조정해 교통 체증을 완화할 방침이다.
또한 너비뜰·해들·가든교차로 등 주요 외곽 교차로에는 방향별 통행 특성에 기반한 신호체계 최적화를 도입해 시외 교통 흐름 안정화에 나설 계획이다.
홍순민 행복청 교통계획과장은 “교통 상황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만큼, 정기적인 분석과 현장 대응이 중요하다”며 “시민이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완성도 높은 교통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