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현대자동차·기아와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이 손잡고 전기차 배터리 안전 기술 개발을 본격화한다.
현대차 · 기아와 배터리 3사는 22일 경기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지난 1년간 추진한 전기차 배터리 안전 강화 협력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협력을 고도화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대차·기아와 배터리 3사는 22일 경기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지난 1년간 추진한 전기차 배터리 안전 강화 협력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협력을 고도화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 국가의 자동차 제조사와 주요 배터리 기업들이 연합해 배터리 안전 기술을 확보하는 것은 세계적으로도 첫 사례다.
이번 협력은 지난해 8월 현대차·기아가 ‘배터리 안전 확보 TFT’를 제안하며 시작됐다. 연구개발, 생산공정, 품질, 특허 등 전 부문 인력이 참여했고, 배터리 3사가 화답해 1년간 긴밀한 협업을 이어왔다. 협업은 △안전 특허 △디지털 배터리 여권 △설계 품질 △제조 품질 △소방 기술 등 5대 과제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안전 특허 분야에서는 각 사가 개발한 배터리 열화 방지, 단락 방지 등 특허 기술을 공유해 단락 방지 기술 관련 공동 특허를 도출했다. 디지털 배터리 여권은 유럽연합(EU)의 배터리 전 생애주기 관리 제도에 대응해, 안전 특화 항목을 포함한 품질 추적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설계 품질에서는 배터리 셀 구조와 검증 기준을 개선해 화재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고, 제조 품질에서는 공정 점검과 AI 기반 데이터 분석으로 불량률 감소와 안전성 향상을 추진한다.
소방 기술 분야에서는 국립소방연구원과 공동 연구해 배터리 화재 감지·진압 기술을 특허 출원하고, 소방청의 전기차 화재 대응 가이드 개정에도 기여했다.
현대차·기아 R&D본부 양희원 사장은 “배터리 기업과 정부가 힘을 합쳐 안전한 전기차를 만들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 김동명 사장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국가 대항전이며, 협력이 곧 경쟁력”이라며 정부와 기업이 함께 미래를 열자고 강조했다.
삼성SDI 최주선 사장은 “이번 협업은 단순한 기술 개선을 넘어 산업 안전 기준을 새롭게 정의한 진보”라고 평가했고, SK온 이석희 사장은 “현대차·기아와 K-배터리 3사가 힘을 모아 안전 품질을 도약시킨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현대차·기아와 배터리 3사는 이날 업무협약을 통해 향후에도 안전 특허 공유와 신기술 개발을 이어가며, 열전이 방지·소방 기술 고도화로 세계 전기차 안전 표준을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