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서울의 첫 수상 대중교통 ‘한강버스’가 18일 정식 운항 첫날부터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흥행 가능성을 확인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8일(목) 오전, 한강버스 선수에 올라 한강버스에서 볼 수 있는 서울시 전경을 감상하고 있다
이날 오전 11시 마곡과 잠실에서 출발한 상·하행 첫차가 모두 만석을 기록한 데 이어 이후 회차 대부분도 만석에 가까운 탑승률을 보였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기준 누적 탑승객은 총 1,621명으로, 승객 정원 190명 대비 평균 좌석 점유율은 86.2%(163.8명)에 달했다.
잠실행 첫 회차는 마곡~압구정 구간에서, 세 번째 회차는 여의도에서 만석을 기록했으며, 마곡행 첫 회차는 잠실~뚝섬 구간, 세 번째 회차는 옥수~압구정 구간이 만석으로 운항됐다.
앞서 오전 9시, 오세훈 서울시장은 여의도선착장에서 열린 기념 시승 행사에 참석해 직접 한강버스에 올라 정식 운항을 축하했다.
한 손에는 베이글, 다른 한 손에는 커피를 든 채 여의도에서 뚝섬까지 이동한 오 시장은 “시민과 관광객들이 새로운 대중교통을 통해 매력적인 서울을 느꼈으면 좋겠다”며 “이용객들의 니즈에 맞춰 한강버스를 계속해서 업그레이드하겠다”고 밝혔다.
‘한강버스’는 마곡에서 잠실까지 28.9㎞ 구간을 연결하며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등 7개 선착장을 경유한다. 상·하행 각각 7회씩 총 14회를 운항하며, 출발은 오전 11시부터 1시간~1시간 30분 간격으로 이루어진다.
이날 첫 운항 이후 4편(마곡↔잠실 각 2편)이 운행된 13시 20분 기준 누적 탑승객은 871명으로 집계됐다.
서울시는 이용 편의를 위해 여의도, 옥수, 자양, 잠실새내 등 지하철역 4곳과 마곡·망원·압구정·잠실 인근 버스정류장에 운항정보표시기를 설치해 한강버스의 현재 위치, 도착 예정 시간, 잔여석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지도, 카카오맵 등 주요 위치기반 앱을 통해서도 도착 시간과 이동 속도, 인근 교통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한강버스는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 평일 오전 7시, 주말 오전 9시 30분에 첫차가 출발해 오후 10시 30분까지 운행 시간이 확대된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에는 급행노선(15분 간격)을 포함해 하루 왕복 30회 운항으로 늘린다.
더 나아가 10월 말 이후 선박 4척이 추가 인도되면 연내 하루 왕복 48회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요금은 성인 편도 3,000원이며 대중교통 환승할인이 적용된다. 또한 기후동행카드 이용자는 5,000원 추가로 무제한 탑승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