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서울시는 29일부터 약 한 달간 친환경 수상교통수단 `한강버스`의 시민 탑승을 일시 중단하고, 성능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운항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승객이 가득찬 한강버스 남산서울타워호(102호)에서 승객들이 갑판에 나와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시는 초기 운항 과정에서 일부 기술적·전기적 오류가 발생함에 따라 장기적 안전 확보를 위해 선제적 조치를 취했다고 설명했다.
한강버스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도입된 하이브리드·전기 기반 친환경 선박으로, 운항 초기에 예측이 어려운 경미한 결함이 보고됐다.
서울시와 운영사 ㈜한강버스는 현장 인력과 논의 끝에 승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무승객 시범운항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시범운항은 기존과 동일한 조건으로 진행된다. 하루 14회(양방향 각 7회) 왕복 운항을 유지하며, 운항 시간표도 오전 11시 첫 출발 이후 1시간~1시간 30분 간격 그대로 반복된다.
이를 통해 선박별 운항 데이터를 축적해 품질을 개선하고, 기계·전기 계통의 성능 안정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운항 인력은 서비스와 숙련도를 높이고, 정비 인력은 제작사 엔지니어와 협업해 맞춤형 정비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정기권 구매자에게 추가 지불액을 환불하고, 한강버스 누리집과 카카오맵 등 모빌리티 앱을 통해 안내를 강화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박진영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장은 “열흘간 2만 5천여 명이 이용한 한강버스를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만들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며 “철저한 시범운항을 통해 한강버스를 서울을 대표하는 안전한 수상교통수단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시범운항 종료 후 하이브리드·전기 선박을 추가 투입해 배차 간격을 단축하고 운항 시작 시간을 앞당기는 등 서비스 개선에도 나설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