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부산영상위원회(운영위원장 강성규)가 2009년부터 시행해 온 ‘부산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사업’이 최근 누적 지원작 150편을 넘어섰다.
부산 촬영 스틸컷(수영만 요트경기장)
부산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사업은 부산 촬영 회차에 따른 현물 지원을 통해 국내외 영화·드라마 제작사의 부산 촬영을 촉진함으로써 콘텐츠 제작 활성화는 물론 지역 경제와 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에 기여해 왔다.
최근 세계적으로 콘텐츠를 통한 지역 홍보와 경제적 파급 효과가 주목받으면서 각국 정부와 지자체가 촬영 유치 인센티브 경쟁에 나서는 가운데 부산영상위원회는 2009년부터 선제적으로 제도를 도입해 부산을 글로벌 로케이션 도시로 성장시킬 기반을 마련했다.
부산 촬영 유치에 핵심적인 역할을 해 온 ‘부산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사업’의 대표작으로는 천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국제시장’, ‘부산행’, ‘서울의 봄’, ‘파묘’를 비롯해 드라마 시리즈 ‘쌈, 마이웨이’, ‘라이프 온 마스’, ‘무빙’, ‘굿보이’ 등이 있다.
또한 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브로커’ 등 세계적인 거장들의 작품 역시 해당 인센티브의 지원을 받으며 제작됐으며, 이를 통해 부산을 배경으로 한 명작들이 탄생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올해 역시 ‘2025 부산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사업’을 통해 부산에서 7회차 이상 촬영을 계획하는 국내외 장편 극영화 및 드라마(순제작비 20억원 이상)를 대상으로 최대 4000만원 상당의 현물 지원을 제공한다.
지원 항목은 숙박비, 식비, 유류비, 장소 사용료 등 제작 현장에서 직접 발생하는 비용으로 구성돼 있어 제작사의 부담을 실질적으로 덜어주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부산영상위원회는 2021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지역 제작사를 지원 대상에 포함한 데 이어 올해는 부산영화촬영스튜디오 촬영 회차 인정 기준을 기존 0.5회차에서 1회차로 상향 조정하며 제도를 지속적으로 확대·강화해 나가고 있다.
경제적 효과도 두드러진다. 부산영상위원회는 지난해 총 3억원 규모의 로케이션 인센티브를 12개 작품에 지원했으며, 그 결과 지원작의 지역 내 직접 지출 비용은 약 40억2300만원으로 집계돼 지원금 대비 13배에 달하는 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작품이 공개된 이후에는 촬영지 관광 활성화와 도시 이미지 제고로 이어지며 지역 전반에 상당한 파급 효과를 창출한다. 최근 부산에서 상영회와 시사회를 개최한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북극성’과 영화 ‘보스’ 역시 부산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을 통해 각 4000만원을 지원받은 사례다.
부산영상위원회 강성규 운영위원장은 “콘텐츠를 통한 도시 경쟁력 확보에 있어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사업은 핵심 동력”이라며 “부산영상위원회는 앞으로도 동 사업의 확대와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접수 막바지에 이른 2025 부산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사업은 부산영상위원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