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매월 1만9000대 이상의 중고차를 전 세계 200개 이상 국가 및 지역에 수출, 판매하고 있는 글로벌 중고차 수출 플랫폼 비포워드(BE FORWARD)가 중고차 디지털 플랫폼 운영사 ‘오토핸즈(autohands)’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왼쪽부터 야마카와 히로노리 비포워드 대표이사와 김성준 오토핸즈 대표이사가 업무협약 체결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비포워드)
오토핸즈는 중고차 온라인 경매 플랫폼 ‘오토인사이드옥션(autoinside auction)’을 운영하며,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중고차 거래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높여온 모빌리티 전문 기업이다. 2013년 설립 이후 꾸준한 성장을 이어오며 2024년 기준 연 매출 1725억원, 누적 경매 출품 45만 건 이상, 누적 판매 대수 1만3000여 대를 기록하고 있다.
중고차 경매 외에도 인증중고차 서비스, 렌터카·구독 서비스, 보증 연장 및 잔가 보장 프로그램, 순회 정비 및 사고 보상 서비스 등 다양한 Car Life 전반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사후 관리부터 보상판매까지 고객 접점을 확대하며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의 입지를 굳히고 있다.
이번 MOU 체결로 인해 오토핸즈가 보유한 중고차 국내 경매 정보가 비포워드의 글로벌 플랫폼에 연계되면서 서비스는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한국 시장에서 활발히 사업을 전개 중인 비포워드는 2023년 한국지사를 인천 송도테크노파크 IT센터로 이전 후 판매망과 실적 모두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중고차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지난 1년간 국가별 매출 또한 아제르바이잔 232%, 가나 256%, 코스타리카 368% 증가로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 같은 시장의 흐름과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체결된 이번 MOU는 오토핸즈의 중고차 옥션 네트워크와 비포워드의 글로벌 수출 플랫폼을 연계해 매물 다양화와 거래 효율성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비포워드는 오토핸즈와 비포워드의 경매 데이터를 함께 활용함으로써 보다 신속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차량 확보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며, 품질이 보증된 검증 시스템을 통해 한국 중고차의 해외 시장 경쟁력 강화와 수출 확대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비포워드는 한국을 비롯해 일본, 태국, 영국, 미국, 중국, 싱가포르, UAE(두바이) 등 8개국에 거점을 두고 있으며 600개 이상의 파트너사와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영어, 프랑스어, 포르투갈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스와힐리어, 조지아어, 아랍어 등 7개 언어를 지원하는 웹 플랫폼에는 약 35만 대의 중고차가 등록돼 있으며 이번 오토핸즈와의 MOU를 통한 네트워크 확장으로 한국 중고차 업계는 물론 글로벌 소비자들로부터도 높은 인지도와 호응을 얻을 전망이다.
한국 시장에서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강화하며 존재감을 높이고 있는 비포워드가 향후 어떤 방식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