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강희업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은 21일 오후 3시 화성 동탄 트램 도시철도 사업 현장을 방문해 정명근 화성시장과 사업 진행 상황을 논의하며, 원활한 추진을 당부했다.
강희업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은 21일 오후 3시 화성 동탄 트램 도시철도 사업 현장을 방문해 정명근 화성시장과 사업 진행 상황을 논의하며, 원활한 추진을 당부했다.
동탄 트램 사업은 동탄2신도시의 광역교통 개선을 위해 화성시, 수원시, 오산시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도시철도 건설 프로젝트다.
총 34.2㎞ 구간에 36개 정거장과 1개의 차량기지를 포함하며, 2026년 착공 후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노선은 ▲수원 망포역-오산역(16.4㎞, 19개 정거장) ▲병점역-동탄2신도시(17.8㎞, 17개 정거장)으로 구성된다.
지난해 11월 대광위는 기본계획 변경을 승인했다. 변경안에는 사업비 절감을 위한 전 구간 지상화 및 일부 정거장의 위치 조정을 통한 환승 편의성 강화가 포함됐다.
강 위원장은 “트램 개통 시 동탄역(SRT·GTX-A), 병점역, 망포역, 오산역 등 주요 거점을 연결해 약 28만 명의 주민이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을 것”이라며, “버스 이용 시 평균 42분이 걸리는 통행 시간이 트램 이용 시 27분으로 단축돼 38%의 시간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2026년 계획대로 착공할 수 있도록 사업계획을 충실히 수립해 대광위와 협의하면 신속한 행정절차 이행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화성시에서 건의한 매송~동탄 고속화도로의 광역교통개선대책 반영과 관련해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