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2025년 1월 국내 주요 유통업체들의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11.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5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오프라인 매출은 8.8%, 온라인 매출은 14.6% 각각 상승했다.
`25년 1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유통은 지난해보다 설 명절이 빠르게 찾아오며 성수품과 선물세트 수요가 증가했다. 특히, 설 연휴를 맞아 진행된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대대적인 할인 행사 덕분에 소비자 방문객이 늘어난 것이 매출 증가를 이끌었다.
업태별로는 대형마트(16.1%), 백화점(10.3%), 준대규모점포(4.8%), 편의점(1.7%) 등 전 부문에서 성장세를 보였다.
온라인 유통 역시 설 명절 수요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온라인 쇼핑몰들은 e쿠폰 판매, 정수기 등 렌탈 서비스 확대와 배송 서비스 강화 등을 통해 식품(19.6%), 화장품(7.7%), 서비스·기타 부문(73.3%)에서 큰 폭의 성장을 기록했다.
다만 패션·의류(-12.8%), 스포츠(-11.9%), 가전·전자 제품(-6.2%) 부문은 하락세를 지속했다.
상품군별로는 식품이 15.1% 증가하며 가장 큰 폭의 성장을 기록했으며, 해외 유명 브랜드 매출도 17.3% 증가했다.
서비스·기타 부문은 전년 대비 37.3%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반면 가전·문화(-4.4%)와 패션·잡화(-1.5%) 부문은 다소 감소했다.
한편, 산업부 관계자는 "올해 1월은 설 명절의 영향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 높은 매출 신장세를 보였다"며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와 수요를 빠르게 반영한 유통업체들의 마케팅 전략이 주요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