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28일 개통한 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이 개통 60일 만에 총 2,193,437명이 이용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다고 밝혔다. 일평균 이용객은 36,557명으로, 평일 기준 41,755명(예측 대비 83.4%), 휴일 기준 36,815명(예측 대비 94.3%)에 달했다.
GTX-A 서울역 내 지하철 1호선 전용 환승통로 개통(2.15)
GTX-A 수서∼동탄 구간 역시 개통 초기(2024년 4월) 하루 평균 7,734명이 이용했으나, 개통 11개월 만인 2025년 2월 말에는 15,708명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이는 구성역 개통(2024년 6월), 동탄역 연계버스 및 동서연결도로 개통, 운행횟수 증가 등 지속적인 인프라 개선의 결과로 분석된다.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3월 1일부터 출퇴근 시간 배차 간격을 기존 10분에서 6.25분으로 단축하고, 운행횟수를 왕복 224회에서 282회로 늘린다. 또한, 연신내역 GTX 전용 출입구가 개방되어 기존 지하철 3·6호선 출입구를 거쳐야 했던 불편이 해소된다. 서울역에서는 2월 15일부터 GTX-A와 지하철 1호선을 연결하는 전용 환승통로가 운영되어 환승 시간이 단축되었다.
GTX 운정중앙역에는 2월 8일부터 파주형 간선급행 시내버스(PBRT) 2개 노선이 신설돼 북파주 지역과의 접근성이 강화됐다. 국토교통부는 “GTX-A 개통으로 운정중앙역~서울역 이동 시간이 기존 46분(경의중앙선), 66분(광역버스)에서 22분으로 대폭 단축됐다”며 “앞으로도 GTX-A 노선의 안정적 운영과 교통 편의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