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기아가 24일(현지시간) 스페인 타라고나에서 열린 ‘2025 기아 EV 데이’에서 전동화 시장의 흐름을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 기아는 신형 전기 세단 EV4와 맞춤형 모빌리티(PBV) 차량 PV5, 소형 SUV 콘셉트카 EV2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며, 전동화 전략을 구체화했다.
기아가 24일(현지시간) 스페인 타라고나에서 열린 `2025 기아 EV 데이` 행사에서 신형 전기 세단 EV4와 맞춤형 모빌리티(PBV) 차량 PV5, 소형 SUV 콘셉트카 EV2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며, 전동화 전략을 구체화했다.EV4는 기아 최초의 준중형 전동화 세단으로,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 기준 1회 충전 시 533km를 주행할 수 있다. 복합전비는 5.8km/kWh로 기아 EV 라인업 중 최고 수준이다. 공기저항계수(Cd)는 0.23으로, 공력성능도 기아 차량 중 가장 우수하다. 350kW급 초급속 충전기를 이용하면 배터리 10%에서 80%까지 약 31분 만에 충전이 가능하다.
EV4는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하고, 기아 커넥트 스토어를 통해 유튜브·넷플릭스·KBO 테마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또한 i-페달 3.0, V2L(양방향 충전) 기능, 최신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을 탑재해 실용성과 안전성을 강화했다.
PBV 시장을 겨냥한 PV5는 기아의 새로운 전용 플랫폼 E-GMP.S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차량이다. 차량의 바디 모듈을 변경할 수 있어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용 가능하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기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무선(OTA) 업데이트 기능을 갖췄다. 기아는 PV5를 ▲패신저 ▲카고 ▲휠체어 접근 차량(WAV) 등 다양한 모델로 출시하고, 컨버전(개조) 차량까지 직접 생산·보증하는 비즈니스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기아는 EV 데이에서 도심형 EV 시장을 겨냥한 소형 SUV 콘셉트카 EV2도 공개했다. EV2는 실내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한 디자인과 프론트 트렁크, 2열 폴딩 시트 등을 적용해 도심 운전과 레저 활동을 모두 고려한 모델로 개발됐다. 기아는 2026년 유럽 시장에 EV2 양산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기아는 고객 중심의 혁신을 통해 EV 대중화를 이끌고, PBV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며 “하드웨어·소프트웨어·제조 혁신을 통해 맞춤형 모빌리티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