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23일 오전 7시 50분경 발생한 서울 지하철 2호선 신도림역 탈선 사고로 인해 열차 운행이 9시간 가까이 지연되며 수많은 시민이 불편을 겪었다. 서울교통공사는 신속한 복구 작업을 통해 오후 5시 30분경 운행을 재개하고, 관련 역에 사과문을 게시하는 등 후속 조치에 나섰다.
23일 오전 7시 50분경 발생한 서울 지하철 2호선 신도림역 탈선 사고로 인해 열차 운행이 9시간 가까이 지연되며 수많은 시민이 불편을 겪었다. 사진은 대체 버스 투입 안내문
사고는 신정 차량기지에서 출고된 열차가 신도림역 4번 승강장에서 정지 신호를 위반하고 진행하다가 선로 끝에 설치된 정지표지를 넘어 탈선하며 발생했다. 이 사고로 인해 2호선 외선 홍대입구역부터 서울대입구역까지 열차 운행이 중단됐으며, 서울교통공사는 11시 15분부터 대체 버스를 투입하여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려 노력했다. 내선 열차는 정상적으로 운행됐으나, 출근길 시민들은 큰 혼란을 겪었다.
사고 발생 직후 서울교통공사는 초기대응팀과 사고수습본부를 즉시 가동하고 복구 인력을 투입했다. 474명의 인력과 75종 282점의 장비가 투입된 복구 작업은 약 6시간 30분 만인 오후 4시 26분경 완료되었고, 오후 5시 30분부터는 전 구간에서 열차 운행이 재개되었다.
서울교통공사는 사고의 정확한 원인을 조사 중이다. 초기에는 `차막이 추돌`로 추정했으나, 정지 신호 위반이 주원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현재 인적, 시설, 시스템 오류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다각도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고 여파로 열차 운행에 차질을 빚은 12개 역에 사과문이 게시되었으며, 서울교통공사는 승무원 대상 1대1 맞춤형 교육을 통해 인적 오류를 예방하고 열차 안전 운행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유사 사고 발생 가능성이 있는 취약 지역을 선정하여 중점 점검을 시행할 예정이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나들이 승객이 많은 주말 오전, 사고 발생으로 장시간 동안 열차 이용에 불편을 드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라며, "사고 원인을 신속하게 파악하여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하고, 시설물 점검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