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안랩(대표 강석균)이 최신 네트워크 보안 기능을 대폭 강화한 차세대 네트워크 통합 보안 솔루션 ‘AhnLab XTG(안랩 XTG, 이하 안랩 XTG)’를 출시했다.
안랩이 차세대 네트워크 통합 보안 솔루션 `안랩 XTG`를 출시했다
‘안랩 XTG’는 안랩의 고성능 방화벽 역량과 ZTNA, SD-WAN 등 최신 네트워크 보안 기능을 기반으로 유연하고 강력한 네트워크 통합 보안을 제공하는 차세대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이다.
‘안랩 XTG’는 △ZTNA[1], SD-WAN[2] 등 최신 네트워크 보안 기능 △초대용량 트래픽 처리 성능 강화한 차세대 방화벽 기능 △엔드포인트 보안 솔루션 연동으로 엔드포인트-네트워크 통합 보안 구현 등 복잡해진 업무 환경과 고도화된 위협 속에서 고객이 보다 안전하고 유연한 네트워크 보안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안랩 강석균 대표는 “안랩 XTG는 안랩이 2005년 ‘안랩 트러스가드 3100’ 출시로 네트워크 보안 시장에 진출한 이후 20년간 축적해 온 네트워크 보안 노하우가 반영된 제품”이라며 “‘안랩 XTG’가 고객의 네트워크 보안 환경을 보다 안전하게 보호하고, 고도화되는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ZTNA, SD-WAN 등 최신 네트워크 보안 기능
먼저 안랩 XTG는 보안의 필수 요소인 방화벽을 기반으로 한 ZTNA 기능을 제공해, 사용자와 기기의 신원을 검증하고 최소 권한만 부여하는 등 안전한 네트워크 접근을 구현한다. 또한, 실시간 회선 품질 측정을 기반으로 최적 경로를 선택하는 SD-WAN 기능과 빠르고 효율적인 경량 VPN(WireGuard 기반)도 함께 제공한다.
이로써 ‘안랩 XTG’를 도입한 고객은 네트워크의 구성 변경과 추가 솔루션의 도입을 최소화하며 제로 트러스트 가이드라인과 국가망 보안 체계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는 제로 트러스트 보안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또한 복잡한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연결과 유연한 보안 구성이 가능해 원격 근무, 다지점 환경, 클라우드 활용이 많은 조직 등 기업의 다양한 IT 환경에서도 손쉽게 보안 수준을 높일 수 있다.
초대용량 트래픽 처리 성능 강화한 차세대 방화벽 기능
안랩 XTG는 ‘안랩 트러스가드(AhnLab TrusGuard)’[3]의 보안 역량을 바탕으로, 트래픽 처리 성능과 시스템 안정성을 대폭 강화한 고성능 방화벽 기능을 갖췄다. 안랩 트러스가드가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 제어, 침입 방지(IPS), DDoS 대응, 암호화 트래픽 검사, 가상 시스템 분리 등 다양한 고급 보안 기능 또한 통합 제공한다.
고객은 ‘안랩 XTG’를 도입해 트래픽이 집중되는 본사나 지사, 데이터센터 환경에서도 보안 성능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또한, 트래픽이 많을 때도 속도 저하 없이 보안 기능을 유지할 수 있어 연속적인 비즈니스 운영이 가능하다.
엔드포인트 보안 솔루션 연동으로 네트워크-엔드포인트 통합 보안 구현
안랩 XTG는 안랩의 다양한 엔드포인트 보안 솔루션과 유기적으로 연동돼 네트워크-엔드포인트 간 통합 보안을 구현한다. ‘안랩 EPP’ 및 ‘안랩 ESA’, ‘안랩 V3’ 등 안랩의 통합 앤드포인트 보안 솔루션 연계로 접속 단말의 보안 상태를 확인하고, 조건에 따라 단말의 접속을 허용하거나 차단한다.
고객은 접속 단말의 보안 상태에 따라 네트워크 접근 권한을 세분화하고 인증 절차를 강화할 수 있다. 또한 하나의 위협에 대해 여러 보안 계층이 함께 반응하도록 설정할 수 있어, 조직 전체의 보안 체계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