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현대모비스가 전기차 배터리 화재 발생 시 자동으로 소화약제를 분사해 즉각 진압하는 신기술을 개발했다. 전기차 안전의 핵심 과제인 ‘열폭주’를 원천 차단하는 기술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차세대 안전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14일, 전기차 배터리셀의 발화 시 발화 지점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소화약제를 분사해 화재를 조기 진화하는 배터리시스템(BSA, Battery System Assembly)을 공개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14일, 전기차 배터리셀의 발화 시 발화 지점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소화약제를 분사해 화재를 조기 진화하는 배터리시스템(BSA, Battery System Assembly)을 공개했다. 특히 열과 화염으로 인한 피해를 지연하는 기존 기술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인접 셀로의 열 전이를 차단해 열폭주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 시스템은 **배터리관리시스템(BMS)**과 소화장치, 배터리케이스, 소프트웨어 제어 로직으로 구성됐다. BMS는 실시간으로 배터리의 온도, 전압, 압력 등 데이터를 수집해 이상 징후를 판단하고, 화재 발생 시 해당 위치에 소화장치 작동을 명령한다.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는 물리적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고신뢰성 판단로직과 다중 안전장치, 이중화된 알고리즘 구조를 채택했다. 이로써 판단의 정확성과 작동의 신뢰도를 동시에 확보했다.
소화 시스템에는 가정용 소화기의 5배 용량인 3.3kg의 친환경 소화약제가 장착돼 있다. 해당 약제는 냉각과 절연, 침투성이 뛰어나며 인체에 무해한 물질로 설계됐다.
현대모비스는 이 기술과 관련해 배터리케이스, 소화장치, 고압 분사 설계 등 3건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했다. 유럽과 중국, 인도 등 주요 국가가 배터리 화재 지연 기준을 강화하는 상황에서, 이번 기술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차세대 안전 솔루션으로 각광받을 전망이다.
박용준 현대모비스 배터리시스템연구실장은 “대형 전기차 확대에 따라 배터리 안정성 확보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글로벌 안전 기준을 상회하는 고도화된 통합 배터리 시스템으로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배터리 과열을 방지하는 신소재 ‘진동형 히트파이프’를 개발해 주목받은 바 있다. 이 기술은 냉매와 알루미늄 합금으로 구성된 열전도 소재로, 급속 충전 시 배터리 셀 간 온도 상승을 효과적으로 제어해 향후 다양한 전기차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