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공단, 지역 취약계층 아동·청소년과 탄소중립체험 나서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사장 윤종진, 이하 보훈공단)은 지난 10월 31일(금) 원주시 기후변화 홍보관에서 지역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문화체험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체험 행사는 취약계층 아동·청소년들에게 환경을 생각하는 문화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탄소중립 실천과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훈공단은 이번 행사를 통해 원주시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들 20여 명과 △기후변화 홍보관 전시 관람 △미디어 프로그램 △4D 영상 시청 등 탄소중립체험을 실시하고, 참여자들에게 학업 도움이 될 수 
                            
                        
                                IBK기업은행, 해군·해병대 간부 특화 카드 BOC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3일 해군·해병대 간부 특화 카드 ‘BOC(福) 카드(Blue Ocean navy&marine Card)’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대상은 해군·해병대 장교, 부사관, 군무원이다. ‘BOC(福) 카드’는 해군·해병대 복지시설과 군 관사 관리비 결제 시 3%, KTX·주유 7%, 통신비 10% 등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훈련 등으로 장기간 카드 이용이 어려운 군 간부를 위해 사전 등록 시 최장 3개월 동안 실적과 무관하게 할인 혜택을 준다. 특히 기업은행은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평택, 화성
                            
                        
                                예스24, 제복근무자 위한 ‘특별 팝업 전시’ 개최… 감사 편지 이벤트 실시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국가보훈부와 함께 ‘마이 히어로북’ 캠페인을 전개하고, 도서 기부를 연계한 감사 편지 이벤트와 오프라인 팝업 전시를 실시한다. 제복근무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동화책 ‘마이 히어로북’은 예스24 전국 6개 오프라인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신간서점 ‘강서NC점’과 중고서점 ‘수영점F1963’에서는 11월 한 달간 특별 팝업 전시가 개최된다. 예스24는 보다 많은 시민들이 제복근무자들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도록 제복근무자별 대표 도서 5권을 무료 전자책(eBook)으로도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제복근무자
                            
                        국민 4명 중 1명은 챗지피티(Chat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을 사용한 경험이 있으며, 이용 목적이 다양화되는 가운데 개인정보 유출과 불법정보 노출에 대한 우려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 4명 중 1명은 챗지피티(Chat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을 사용한 경험이 있으며, 이용 목적이 다양화되는 가운데 개인정보 유출과 불법정보 노출에 대한 우려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29일 `2024년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 결과를 통해, 생성형 인공지능(AI)과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에 대한 국민 인식과 태도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전국 17개 시도의 만 15~69세 국민 4,42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24%가 생성형 AI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밝혀 전년 대비 11.7%p 상승했다. 유료 구독 경험도 7%로 전년 대비 7배가량 증가해 생성형 AI의 대중적 확산세가 확인됐다.
이용 분야로는 텍스트 생성(57.2%)이 가장 많았으며, 음성·음악 생성(21.4%), 이미지 생성(11.8%) 순으로 나타났다. 전년도 텍스트 중심(81.0%) 이용과 비교하면 활용영역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이용 이유는 `정보 검색에 효율적`(87.9%), `업무에 도움`(70.0%), `대화 상대 필요`(69.5%) 등이었다.
한편, 생성형 AI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높은 지식수준 요구`(65.2%), `개인정보 유출 우려`(58.9%), `이용 복잡성`(57.3%) 등이 꼽혔다. 이는 이용자 교육과 서비스 접근성 개선이 병행돼야 함을 시사한다.
생성형 AI 확산에 따른 역기능 우려도 적지 않았다. `일자리 대체`(60.9%), `창의성 저하`(60.4%), `저작권 침해`(58.8%), `범죄 악용 가능성`(58.7%) 등이 주요 걱정거리로 나타났다.
알고리즘 기반 추천 서비스에 대해서는 `취향에 잘 맞는다`(포털 72.1%, 유튜브 71.3%)는 긍정 응답이 많았으나, `불법정보 노출`(포털 47.4%), `개인정보 유출`(유튜브 48.2%) 우려도 전년 대비 증가했다. 이용자는 특히 `알고리즘 기준 공개`(69.8%)를 가장 큰 윤리적 책임으로 꼽았다.
한편, AI 기술이 삶을 개선할 분야로는 `의료`(92.4%), `금융`(88.9%), `소비`(84.6%) 순으로 기대치가 높았으며, 실제 이용 경험도 헬스(37.4%), 금융(51.7%) 등에서 증가세를 보였다.
방통위는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이용자 보호 정책을 마련하고, 알고리즘 투명성 강화 및 AI 리터러시 제고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