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공단, 지역 취약계층 아동·청소년과 탄소중립체험 나서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사장 윤종진, 이하 보훈공단)은 지난 10월 31일(금) 원주시 기후변화 홍보관에서 지역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문화체험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체험 행사는 취약계층 아동·청소년들에게 환경을 생각하는 문화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탄소중립 실천과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훈공단은 이번 행사를 통해 원주시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들 20여 명과 △기후변화 홍보관 전시 관람 △미디어 프로그램 △4D 영상 시청 등 탄소중립체험을 실시하고, 참여자들에게 학업 도움이 될 수 
                            
                        
                                IBK기업은행, 해군·해병대 간부 특화 카드 BOC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3일 해군·해병대 간부 특화 카드 ‘BOC(福) 카드(Blue Ocean navy&marine Card)’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대상은 해군·해병대 장교, 부사관, 군무원이다. ‘BOC(福) 카드’는 해군·해병대 복지시설과 군 관사 관리비 결제 시 3%, KTX·주유 7%, 통신비 10% 등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훈련 등으로 장기간 카드 이용이 어려운 군 간부를 위해 사전 등록 시 최장 3개월 동안 실적과 무관하게 할인 혜택을 준다. 특히 기업은행은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평택, 화성
                            
                        
                                예스24, 제복근무자 위한 ‘특별 팝업 전시’ 개최… 감사 편지 이벤트 실시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국가보훈부와 함께 ‘마이 히어로북’ 캠페인을 전개하고, 도서 기부를 연계한 감사 편지 이벤트와 오프라인 팝업 전시를 실시한다. 제복근무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동화책 ‘마이 히어로북’은 예스24 전국 6개 오프라인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신간서점 ‘강서NC점’과 중고서점 ‘수영점F1963’에서는 11월 한 달간 특별 팝업 전시가 개최된다. 예스24는 보다 많은 시민들이 제복근무자들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도록 제복근무자별 대표 도서 5권을 무료 전자책(eBook)으로도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제복근무자
                            
                        서울시민의 문화예술 향유 수준이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하며 다변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문화재단은 11일 ‘2024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시민 1인당 문화비 지출이 연간 평균 21만4000원, 문화예술 관람 횟수는 7.2회에 달한다고 밝혔다.
서울문화재단은 11일 `2024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시민 1인당 문화비 지출이 연간 평균 21만4000원, 문화예술 관람 횟수는 7.2회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서울시민 1만 24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장애인 등 문화소외계층에 대한 조사도 확대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서울시민의 오프라인 문화예술 관람률은 76.1%로 팬데믹 이전인 2018년 수준(75.6%)을 회복했다. 2022년 조사 당시 69.1%였던 것과 비교하면 2년 새 7%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특히 문화예술 소비 형태는 공연·전시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공연 및 예술 전시 관람 비율은 65.2%로 영화 관람률(47.9%)을 크게 앞질렀다. OTT 서비스 확대에 따른 영화관람 감소와 함께 공연·전시의 오프라인 특성, 팬데믹 이후 시민들의 예술 욕구 증가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디지털 콘텐츠 소비도 증가 추세다. 전체 응답자의 81.5%가 온라인 매체로 문화예술 콘텐츠를 소비한 경험이 있으며, 절반 가까이(45.7%)는 AI가 제작한 전시나 공연에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관람료를 지불하겠다는 응답도 35.9%에 달했다.
고령화 사회에서의 문화예술 활동도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다. 55~64세 고령층의 관람률은 79.5%, 참여율은 36.6%로 가장 높았고, 연령이 높아질수록 문화활동 비율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75세 이상 고령자의 관람률은 32.3%에 그쳤다. 하지만 50세 이상 응답자의 66.6%는 나이 들수록 문화예술이 중요하다고 응답했으며, 건강 유지와 자기계발, 사회적 교류를 문화예술의 주요 목적이라 인식하고 있었다.
장애인의 문화예술 관람률은 일반시민에 비해 현저히 낮았다. 문화예술 관람 경험이 없다고 답한 비율이 64.5%에 달했으며, 월 1회 이상 관람자는 0.7%에 불과했다. 배리어프리 문화예술시설 조성 시 장애유형별로 중요 요소가 달랐지만, 공통적으로 ‘접근성’에 대한 요구가 가장 많았다.
이번 조사에서는 처음으로 ‘외로움’과 ‘사회적 고립’ 고위험군의 문화예술 관람과 참여 실태도 함께 분석됐다. 응답자 중 39%는 외로움 고위험군, 11.4%는 사회적 고립 고위험군으로 분류됐으며, 이들의 문화예술 관람률은 각각 75.5%, 58.8%로 낮은 편이었다. 특히 사회적 고립 고위험군의 73.2%는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한 적이 없다고 답했다. 그럼에도 이들 중 상당수는 향후 문화예술 활동 참여 의향을 밝혀, 문화예술이 정서적 건강 회복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서울문화재단은 이번 조사 결과를 향후 정책에 반영해 문화예술을 단순한 여가활동을 넘어 사회문제 해결의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송형종 대표이사는 “문화예술의 사회적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약자동행을 실현하는 문화정책을 지속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