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공단, 지역 취약계층 아동·청소년과 탄소중립체험 나서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사장 윤종진, 이하 보훈공단)은 지난 10월 31일(금) 원주시 기후변화 홍보관에서 지역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문화체험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체험 행사는 취약계층 아동·청소년들에게 환경을 생각하는 문화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탄소중립 실천과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훈공단은 이번 행사를 통해 원주시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들 20여 명과 △기후변화 홍보관 전시 관람 △미디어 프로그램 △4D 영상 시청 등 탄소중립체험을 실시하고, 참여자들에게 학업 도움이 될 수 
                            
                        
                                IBK기업은행, 해군·해병대 간부 특화 카드 BOC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3일 해군·해병대 간부 특화 카드 ‘BOC(福) 카드(Blue Ocean navy&marine Card)’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대상은 해군·해병대 장교, 부사관, 군무원이다. ‘BOC(福) 카드’는 해군·해병대 복지시설과 군 관사 관리비 결제 시 3%, KTX·주유 7%, 통신비 10% 등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훈련 등으로 장기간 카드 이용이 어려운 군 간부를 위해 사전 등록 시 최장 3개월 동안 실적과 무관하게 할인 혜택을 준다. 특히 기업은행은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평택, 화성
                            
                        
                                예스24, 제복근무자 위한 ‘특별 팝업 전시’ 개최… 감사 편지 이벤트 실시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국가보훈부와 함께 ‘마이 히어로북’ 캠페인을 전개하고, 도서 기부를 연계한 감사 편지 이벤트와 오프라인 팝업 전시를 실시한다. 제복근무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동화책 ‘마이 히어로북’은 예스24 전국 6개 오프라인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신간서점 ‘강서NC점’과 중고서점 ‘수영점F1963’에서는 11월 한 달간 특별 팝업 전시가 개최된다. 예스24는 보다 많은 시민들이 제복근무자들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도록 제복근무자별 대표 도서 5권을 무료 전자책(eBook)으로도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제복근무자
                            
                        특허청은 디자인 출원인의 편의성과 권리보호 강화를 위해 디자인 심사기준을 개정하고, 6월 16일부터 유사여부 판단 기준과 도면 작성 지침 등을 포함한 개정안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전체디자인과 부분디자인의 유사여부 판단 (특허청 제공) 
이번 개정은 기업, 디자이너, 개인 등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디자인 심사의 실효성을 높이고, 이용자 중심의 심사체계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디자인 유사성 판단에 있어 전체디자인과 부분디자인 간 형식적 차이보다 실질적 유사성에 근거한 판단이 가능하도록 기준을 정비했다.
기존에는 동일하거나 유사한 디자인이라도 전체디자인과 부분디자인으로 각각 출원된 경우 비유사로 판단돼 중복 등록이 허용되기도 했다. 개정된 기준에 따라선 실질적으로 유사한 경우 형식과 무관하게 유사로 간주되어 이중 등록을 방지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디자인 출원서에 기재하는 `디자인의 설명` 항목 중 재질이나 용도 등은 심사관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경우 생략해도 되는 방향으로 개선됐다. 이는 출원인의 작성 부담을 줄이고 심사과정의 실무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전망이다.
아울러, 개정안에는 자동차 실내 디자인에 대한 도면 작성 기준도 새롭게 마련됐다. 계기판, 운전대, 조작부, 대시보드, 콘솔박스, 의자 등 구성요소의 조합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등록 인정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심사 일관성과 명확성을 확보했다.
이춘무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이번 개정은 현장의 목소리를 제도에 실질적으로 반영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불편사항을 지속 개선하고, 디자인 심사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 개선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