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공단, 지역 취약계층 아동·청소년과 탄소중립체험 나서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사장 윤종진, 이하 보훈공단)은 지난 10월 31일(금) 원주시 기후변화 홍보관에서 지역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문화체험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체험 행사는 취약계층 아동·청소년들에게 환경을 생각하는 문화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탄소중립 실천과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훈공단은 이번 행사를 통해 원주시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들 20여 명과 △기후변화 홍보관 전시 관람 △미디어 프로그램 △4D 영상 시청 등 탄소중립체험을 실시하고, 참여자들에게 학업 도움이 될 수 
                            
                        
                                IBK기업은행, 해군·해병대 간부 특화 카드 BOC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3일 해군·해병대 간부 특화 카드 ‘BOC(福) 카드(Blue Ocean navy&marine Card)’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대상은 해군·해병대 장교, 부사관, 군무원이다. ‘BOC(福) 카드’는 해군·해병대 복지시설과 군 관사 관리비 결제 시 3%, KTX·주유 7%, 통신비 10% 등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훈련 등으로 장기간 카드 이용이 어려운 군 간부를 위해 사전 등록 시 최장 3개월 동안 실적과 무관하게 할인 혜택을 준다. 특히 기업은행은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평택, 화성
                            
                        
                                예스24, 제복근무자 위한 ‘특별 팝업 전시’ 개최… 감사 편지 이벤트 실시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국가보훈부와 함께 ‘마이 히어로북’ 캠페인을 전개하고, 도서 기부를 연계한 감사 편지 이벤트와 오프라인 팝업 전시를 실시한다. 제복근무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동화책 ‘마이 히어로북’은 예스24 전국 6개 오프라인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신간서점 ‘강서NC점’과 중고서점 ‘수영점F1963’에서는 11월 한 달간 특별 팝업 전시가 개최된다. 예스24는 보다 많은 시민들이 제복근무자들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도록 제복근무자별 대표 도서 5권을 무료 전자책(eBook)으로도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제복근무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은 2024년 한식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통해 한식산업 총매출이 152조 9,848억 원에 이르고, 종사자는 130만 명에 달하며, 외식업은 감소하고 제조업은 성장세를 보였다고 밝혔다.
2024년 한식산업 실태조사 결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은 28일 ‘2024년 한식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국내 한식산업의 사업체 수가 50만 4,657개소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2023년(51만 2,979개소) 대비 1.6% 감소한 수치로, 외식업 부문의 사업체 감소가 전체 감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한식 외식업이 46만 219개소, 한식 제조업은 4만 4,438개소로 조사됐다.
한식산업의 2023년 총매출액은 152조 9,848억 원으로 전년 대비 7.2% 증가했다. 이 중 외식업 매출은 97조 308억 원, 제조업은 55조 9,539억 원을 기록했으며, 전체 매출에서 한식 품목이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92.7%와 94.2%로 집계됐다.
한식 품목의 매출은 총 136조 8,786억 원으로 전년(133조 7,023억 원) 대비 2.4% 증가했다. 외식업 한식 메뉴 매출은 90조 1,141억 원, 제조업 한식 제품 매출은 46조 7,645억 원으로 제조업 성장률(17.1%)이 외식업(-3.9%)과 뚜렷한 대조를 보였다.
종사자 수는 총 130만 236명으로 지난해보다 0.8% 증가했다. 외식업 종사자는 108만 5,950명, 제조업 종사자는 21만 4,286명이며, 음식점업과 식료품 제조업에 집중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한식 외식업 메뉴의 전통성에 대한 인식도 변화가 있었다. 2023년 한식 외식업 메뉴에 대해 ‘전통 한식과 가깝다’고 응답한 비율은 80.7%로, 전년도 82.6%에서 1.9%포인트 하락했다. ‘매우 가깝다’는 응답은 41.8%, ‘가까운 편이다’는 응답은 38.9%로 나타나, 퓨전 한식의 확산과 소비자 인식 변화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한식산업 실태조사에서 사용하는 분류체계는 통계청의 표준산업분류와는 일부 차이가 있으며, 한식 외식업은 음식점업(43만 3,389개소)과 음료점업(2만 6,830개소)으로, 제조업은 식료품 제조업(4만 3,283개소)과 음료 제조업(1,155개소)으로 구성된다.
한식산업은 한식 관련 기획, 생산, 유통, 소비 등을 포함한 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개념으로, 실태조사는 핵심 산업인 한식 외식업과 한식 제조업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이번 조사는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관련 통계는 국가통계포털(KOSIS), 국가농식품통계서비스(KASS), 농식품부 및 한식진흥원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원철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이번 실태조사를 토대로 한식의 진흥과 산업적 성장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