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공단, 지역 취약계층 아동·청소년과 탄소중립체험 나서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사장 윤종진, 이하 보훈공단)은 지난 10월 31일(금) 원주시 기후변화 홍보관에서 지역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문화체험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체험 행사는 취약계층 아동·청소년들에게 환경을 생각하는 문화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탄소중립 실천과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훈공단은 이번 행사를 통해 원주시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들 20여 명과 △기후변화 홍보관 전시 관람 △미디어 프로그램 △4D 영상 시청 등 탄소중립체험을 실시하고, 참여자들에게 학업 도움이 될 수 
                            
                        
                                IBK기업은행, 해군·해병대 간부 특화 카드 BOC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3일 해군·해병대 간부 특화 카드 ‘BOC(福) 카드(Blue Ocean navy&marine Card)’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대상은 해군·해병대 장교, 부사관, 군무원이다. ‘BOC(福) 카드’는 해군·해병대 복지시설과 군 관사 관리비 결제 시 3%, KTX·주유 7%, 통신비 10% 등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훈련 등으로 장기간 카드 이용이 어려운 군 간부를 위해 사전 등록 시 최장 3개월 동안 실적과 무관하게 할인 혜택을 준다. 특히 기업은행은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평택, 화성
                            
                        
                                예스24, 제복근무자 위한 ‘특별 팝업 전시’ 개최… 감사 편지 이벤트 실시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국가보훈부와 함께 ‘마이 히어로북’ 캠페인을 전개하고, 도서 기부를 연계한 감사 편지 이벤트와 오프라인 팝업 전시를 실시한다. 제복근무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동화책 ‘마이 히어로북’은 예스24 전국 6개 오프라인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신간서점 ‘강서NC점’과 중고서점 ‘수영점F1963’에서는 11월 한 달간 특별 팝업 전시가 개최된다. 예스24는 보다 많은 시민들이 제복근무자들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도록 제복근무자별 대표 도서 5권을 무료 전자책(eBook)으로도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제복근무자
                            
                        2025년 2분기 전국 항만에서 처리된 물동량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한 가운데, 컨테이너 화물은 증가세를 유지한 반면 비컨테이너 화물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5년 2분기 전국 항만에서 처리된 물동량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한 가운데, 컨테이너 화물은 증가세를 유지한 반면 비컨테이너 화물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수산부는 29일, 2025년 2분기(4~6월) 전국 무역항에서 총 3억 8,776만 톤의 물동량을 처리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3억 9,643만 톤)보다 2.2% 감소한 수치로, 수출입 화물은 3억 3,136만 톤(△1.7%), 연안 화물은 5,640만 톤(△5.1%)으로 각각 줄었다.
항만별로는 부산항(0.4%)과 울산항(2.9%)은 소폭 증가한 반면, 광양항(△1.3%), 인천항(△0.8%), 평택·당진항(△3.5%) 등은 감소세를 보였다.
컨테이너 물동량은 826만 TEU로, 전년 동기(811만 TEU) 대비 1.9% 증가했다. 이 가운데 환적 물동량은 미국(8.2%)과 중국(4.7%) 등 주요 국가에서의 증가에 힘입어 370만 TEU를 기록, 전년보다 5.3% 늘었다. 수출입 물동량은 453만 TEU로, 미국 수출(△8.4%)과 중국(△1.3%), 베트남(△4.3%) 등에서의 수입 감소 영향으로 전년 대비 0.6% 줄었다.
항만별로는 부산항이 643만 TEU로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하며 2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이어갔다. 광양항은 글로벌 선사들의 원양 서비스 유치 효과로 수출입 물량이 10.5% 늘며 전체 물동량 53만 TEU(6.3%↑)를 기록했다. 반면 인천항은 수입 감소 영향으로 88만 TEU(△4.3%)로 집계됐다.
비컨테이너 화물은 총 2억 4,707만 톤으로, 전년 동기(2억 5,532만 톤) 대비 3.2% 줄었다. 광양항은 유연탄(△7.2%), 원유(△4.6%) 물동량이 감소해 총 6,124만 톤(△0.8%)을 처리했고, 평택·당진항은 차량 및 그 부품(△1.2%), 유연탄(△15.2%) 등 감소로 2,476만 톤(△4.0%)에 머물렀다. 울산항은 원유(6.7%)와 차량류(1.6%) 증가로 4,941만 톤(3.4%)을 기록했고, 인천항도 유연탄 물동량 증가에 힘입어 2,306만 톤(0.7%)으로 소폭 상승했다.
품목별로는 유류(1.3%)와 자동차(3.0%) 물동량은 늘어난 반면, 광석(△3.7%)과 유연탄(△17.6%)은 두 자릿수 감소폭을 기록했다. 유류는 원유(1.8%), 석유정제품(1.6%), 가스(0.1%)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며 총 1억 1,506만 톤으로 집계됐다.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은 “글로벌 통상환경의 불확실성이 계속되는 가운데, 환적 물동량의 증가가 컨테이너 물동량 회복을 이끌었다”며 “민·관·연 비상대응반을 통해 해운물류 현안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시장 안정화를 위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