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공단, 지역 취약계층 아동·청소년과 탄소중립체험 나서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사장 윤종진, 이하 보훈공단)은 지난 10월 31일(금) 원주시 기후변화 홍보관에서 지역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문화체험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체험 행사는 취약계층 아동·청소년들에게 환경을 생각하는 문화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탄소중립 실천과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훈공단은 이번 행사를 통해 원주시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들 20여 명과 △기후변화 홍보관 전시 관람 △미디어 프로그램 △4D 영상 시청 등 탄소중립체험을 실시하고, 참여자들에게 학업 도움이 될 수 
                            
                        
                                IBK기업은행, 해군·해병대 간부 특화 카드 BOC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3일 해군·해병대 간부 특화 카드 ‘BOC(福) 카드(Blue Ocean navy&marine Card)’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대상은 해군·해병대 장교, 부사관, 군무원이다. ‘BOC(福) 카드’는 해군·해병대 복지시설과 군 관사 관리비 결제 시 3%, KTX·주유 7%, 통신비 10% 등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훈련 등으로 장기간 카드 이용이 어려운 군 간부를 위해 사전 등록 시 최장 3개월 동안 실적과 무관하게 할인 혜택을 준다. 특히 기업은행은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평택, 화성
                            
                        
                                예스24, 제복근무자 위한 ‘특별 팝업 전시’ 개최… 감사 편지 이벤트 실시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국가보훈부와 함께 ‘마이 히어로북’ 캠페인을 전개하고, 도서 기부를 연계한 감사 편지 이벤트와 오프라인 팝업 전시를 실시한다. 제복근무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동화책 ‘마이 히어로북’은 예스24 전국 6개 오프라인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신간서점 ‘강서NC점’과 중고서점 ‘수영점F1963’에서는 11월 한 달간 특별 팝업 전시가 개최된다. 예스24는 보다 많은 시민들이 제복근무자들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도록 제복근무자별 대표 도서 5권을 무료 전자책(eBook)으로도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제복근무자
                            
                        문화체육관광부가 공공디자인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맞춤형 혁신모델을 확산하기 위해 ‘공공디자인 혁신지원’ 사업을 처음으로 추진하며, 오는 8월 25일부터 과제 공모 접수를 시작한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공예 · 디자인문화진흥원(공진원)과 공동으로 `공공디자인 혁신지원`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공진원)과 공동으로 ‘공공디자인 혁신지원’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이 사업은 공공디자인을 사회문제 해결 수단으로 활용하고, 중앙과 지방의 실행 주체들이 스스로 문제를 진단하고 실질적인 개선책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올해 새롭게 기획됐다.
공모는 8월 25일부터 9월 5일까지 진행되며, 공공디자인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접수 가능하다. 이번 사업은 ‘컨설팅’과 ‘파일럿 과제’ 두 축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유형에 따라 차등 지원이 이뤄진다.
우선 ‘공공디자인 혁신 컨설팅’은 문제 진단부터 운영·관리 방안까지 사업 단계별로 맞춤형 지원이 가능하도록 구성됐다.
신청기관은 ▴조사·분석 ▴계획 수립 ▴디자인·설계 ▴제작·설치 방안 ▴운영·관리 방안 등 필요한 단계를 선택할 수 있다.
특히 교통 안내 체계, 산업단지 운영체계, 디지털 취약계층 지원과 같은 사회 현안 과제는 가점을 받을 수 있다. 선정된 과제에는 최대 2억 원의 컨설팅 비용이 지원된다.
‘공공디자인 혁신 파일럿’ 과제는 아이디어를 실제로 실증하고 효과성을 입증해 확산 가능한 선도모델을 발굴하는 데 중점을 둔다.
대상은 공공디자인 전문회사, 기업, 관련 협회 및 단체 등으로, ▴공공시설물 ▴시각 이미지 ▴공공용품 ▴서비스 개선 등을 주제로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와 실행계획을 제출하면 된다.
과제당 최대 4억 원까지 지원되며, 이해관계자 협의가 필수 조건이다.
문체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문제 진단에서 실행까지 전 단계를 아우르는 통합적 공공디자인 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맞춤형 혁신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기존에는 중앙기관과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컨설팅이 이뤄졌지만, 올해부터는 지방자치단체까지 대상이 확대된 점도 주목할 만하다.
사업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온라인 설명회도 8월 12일 오후 2시에 열린다. 참가를 희망하는 기관은 오는 8일까지 사전 신청하면 된다.
문체부 관계자는 “공공디자인은 유연하고 실용적인 방식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적 도구”라며 “지속 가능하고 품격 있는 공공공간을 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