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공단, 지역 취약계층 아동·청소년과 탄소중립체험 나서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사장 윤종진, 이하 보훈공단)은 지난 10월 31일(금) 원주시 기후변화 홍보관에서 지역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문화체험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체험 행사는 취약계층 아동·청소년들에게 환경을 생각하는 문화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탄소중립 실천과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훈공단은 이번 행사를 통해 원주시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들 20여 명과 △기후변화 홍보관 전시 관람 △미디어 프로그램 △4D 영상 시청 등 탄소중립체험을 실시하고, 참여자들에게 학업 도움이 될 수 
                            
                        
                                IBK기업은행, 해군·해병대 간부 특화 카드 BOC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3일 해군·해병대 간부 특화 카드 ‘BOC(福) 카드(Blue Ocean navy&marine Card)’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대상은 해군·해병대 장교, 부사관, 군무원이다. ‘BOC(福) 카드’는 해군·해병대 복지시설과 군 관사 관리비 결제 시 3%, KTX·주유 7%, 통신비 10% 등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훈련 등으로 장기간 카드 이용이 어려운 군 간부를 위해 사전 등록 시 최장 3개월 동안 실적과 무관하게 할인 혜택을 준다. 특히 기업은행은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평택, 화성
                            
                        
                                예스24, 제복근무자 위한 ‘특별 팝업 전시’ 개최… 감사 편지 이벤트 실시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국가보훈부와 함께 ‘마이 히어로북’ 캠페인을 전개하고, 도서 기부를 연계한 감사 편지 이벤트와 오프라인 팝업 전시를 실시한다. 제복근무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동화책 ‘마이 히어로북’은 예스24 전국 6개 오프라인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신간서점 ‘강서NC점’과 중고서점 ‘수영점F1963’에서는 11월 한 달간 특별 팝업 전시가 개최된다. 예스24는 보다 많은 시민들이 제복근무자들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도록 제복근무자별 대표 도서 5권을 무료 전자책(eBook)으로도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제복근무자
                            
                        2024년 국내 공연시장의 관람권 판매액이 1조 4,537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14.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중음악과 뮤지컬이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가운데, 연극 분야도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이며 주목받았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김장호)는 공연예술통합전산망 데이터를 분석한 `2024년 총결산-공연시장 티켓판매 현황 분석 보고서`를 18일 발행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김장호)는 공연예술통합전산망 데이터를 분석한 ‘2024년 총결산-공연시장 티켓판매 현황 분석 보고서’를 18일 발행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공연 건수는 2만 1,634건(전년 대비 6%↑), 공연 회차는 12만 5,224회(7.4%↑), 총 관람권 예매 수는 2,224만 매(6.1%↑)를 기록했다. 평균 관람권 가격도 5천 원가량 상승해 1매당 약 6만 5천 원이었다.
대중음악·연극 성장세 두드러져… 뮤지컬은 소폭 증가
2024년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인 분야는 대중음악으로, 관람권 판매액이 전년 대비 31.3% 증가한 7,569억 원을 기록했다. 공연 건수(9.8%↑)와 예매 수(22.2%↑)도 늘어났다. 이는 1만 석 이상 초대형 공연, 전국 투어, 해외 유명 아티스트 내한 공연 증가 등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뮤지컬은 2023년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한 이후 공연 건수와 예매 수는 소폭 감소했으나, 공연 회차가 4.9% 증가하면서 총 관람권 판매액이 4,651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 증가했다.
연극 시장도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공연 건수(7.5%↑), 공연 회차(7.3%↑), 예매 수(4.6%↑), 판매액(16.5%↑) 등 모든 지표에서 증가세를 기록했다. 특히 방송·영화에서 활약하던 배우들의 연극 무대 복귀가 관객층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공연시장 수도권 집중 현상 지속… 경기·인천 비중 확대
수도권(서울·경기·인천)은 전국 관람권 예매 수의 75.3%, 판매액의 79.1%를 차지하며 공연 시장의 중심지 역할을 이어갔다. 그러나 수도권 내에서도 변화가 나타났다.
서울의 시장 비중은 2023년 68%에서 2024년 65.1%로 감소한 반면, 경기(6.4%→8.7%)와 인천(3%→5.2%)의 비중은 확대됐다. 이는 공연 기반 시설 확대 및 대형 공연 유치 증가의 영향으로 보인다.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 중에서는 부산(1,311건)과 대구(1,279건)이 가장 많은 공연을 개최했다. 그러나 관람권 판매액은 각각 823억 원(8.2%↓), 565억 원(7.1%↓)으로 감소했다.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공연이 증가하는 추세도 확인됐다. 예를 들어, 전남에서는 국악, 충북에서는 뮤지컬이 가장 많이 공연됐으며, 충북은 연극 공연 수요가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지역으로 나타났다.
충북의 연극 시장은 2023년 7,018매였던 관람권 예매 수가 1만 6,140매로, 판매액도 1억 2천만 원에서 5억 3천만 원으로 급성장했다. 충북도립극단 창단을 계기로 지역 내 대규모 연극 공연이 가능해진 것이 시장 성장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문체부, 지역 공연예술 활성화 위한 지원 강화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공연 시장이 점차 수도권 외 지역으로 확산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여전히 수도권이 공연의 공급과 수요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체부는 지역 대표 예술단체 지원사업을 통해 공연예술계의 자생력을 높이고, 국립예술기관의 서비스를 지역으로 확대해 전국 어디서나 다양한 공연을 접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예술경영지원센터와 공연예술통합전산망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