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산업 ‘2025 부산 국제수산엑스포’ 참가… K-Seafood 수출 앞장
                                동원산업(대표이사 박상진)이 오는 5일부터 7일까지 부산시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5 부산 국제수산엑스포(BISFE)’에 참가한다고 4일 밝혔다.   부산 국제수산엑스포는 25개국 420개 수산기업과 기관이 참석하는 아시아 3대 수산 무역박람회다. 동원산업은 이번 전시에서 국내산 참다랑어, 연어 등 다양한 수산식품을 국내외 주요 바이어와 유관기관에 선보이고 ‘K-Seafood’의 경쟁력을 알린다는 목표다.   동원산업은 행사 첫날 동해안 참다랑어의 해체쇼와 시식회를 진행한다. 동원산업은 최근 해양수산부, 지자체 등과 동해
                            
                        SK텔레콤은 AI 에이전트 `에이닷(A.)`에 구글의 자체 LLM `제미나이(Gemini)` 최신 모델인 `제미나이 2.0 플래시(Flash)`를 추가하는 등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고 18일 밝혔다.
SK텔레콤은 AI 에이전트 `에이닷(A.)`에 구글의 자체 LLM `제미나이(Gemini)` 최신 모델인 `제미나이 2.0 플래시(Flash)`를 추가하는 등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고 18일 밝혔다.이번 에이닷의 AI 모델 확대 제공을 통해 이용자들은 국내 대표 LLM인 SKT의 `A.X`와 `GPT`, `클로드(claude)`, `퍼플렉시티(Perplexity)`, `제미나이` 등 5개 글로벌 대표 AI 서비스의 세부 모델들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이용 가능한 AI 모델은 ▲A.X ▲제미나이 2.0 플래시 ▲GPT 4o, 4o mini, o3-mini, o1-mini, o1-preview 5개 모델 ▲클로드 3.5 Sonnet, 3.5 Haiku, 3 Opus 3개 모델 ▲퍼플렉시티 Sonar, Sonar Pro 2개 모델 등 총 12개다.
에이닷에 새롭게 추가된 `제미나이 2.0 플래시`는 구글이 지난 2월 공개한 최신 AI 모델이다. `제미나이 2.0 플래시`는 기존 `1.5 플래시` 모델을 개선한 버전으로, 응답 시간과 성능이 대폭 향상됐으며 주요 벤치마크에서 `1.5 프로` 모델보다 2배 빠른 속도를 기록하는 등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이용자들은 답변과 함께 구글의 실시간 검색 결과를 함께 제공 받는 것은 물론, 답변이 어떤 내용을 토대로 생성됐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출처 페이지 이동 기능도 쓸 수 있다.
SKT는 이번 `제미나이 2.0 플래시` 모델을 시작으로 향후 고객들이 구글의 최신 LLM을 지속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SKT는 이달 초 `퍼플렉시티 소나`의 최신 고성능 모델인 `퍼플렉시티 소나 프로` 모델과 복잡한 논리 문제 해결이 가능한 `GPT o3-mini` 모델을 각각 에이닷에 추가했다.
`퍼플렉시티 소나 프로`는 기존 `소나` 모델과 비교해 2배 많은 검색 출처를 활용한 답변을 제공하며, 연속되는 대화에서 이전 대화의 맥락을 더 잘 이해해 다음 답변의 적합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GPT o3-mini` 모델은 고급 수학 공식의 해석, 프로그래밍 코드 생성 등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SKT는 제공 AI 모델의 지속 확대로 고객들의 AI 에이전트 체험 경험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에이닷은 앱이 아닌 PC에서도 사용 가능한 웹사이트(https://adot.ai)를 제공, 고객들은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AI 에이전트를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이용자들은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진 11개 AI 모델(※ `제미나이`는 `다른 AI 비교하기` 기능에 포함되지 않음) 가운데 원하는 모델을 선택해 질문에 대한 답을 받는 것은 물론, 다른 모델에 동일한 질문을 하고 싶을 경우 일일이 복사해서 붙여 넣는 번거로움 없이 `다른 AI 비교하기` 기능을 통해 한 번에 비교할 수 있다.
후속 대화를 진행할 경우 모델을 변경하면 이전 대화 맥락을 반영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교차 대화도 가능하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은 A.X부터 챗GPT까지 글로벌 핵심 AI 모델들을 한 곳에서 비교하며 이용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라며 "지속적으로 AI 모델과 다양한 AI 편의 기능을 추가해 고객들의 AI 에이전트 체험 편의를 높이고 사용성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