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K-서울모델 세계대회’ 성료… 서울에서 세계로, 세계가 서울로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이 세계 패션과 문화의 중심 도시로 우뚝 섰다. 지난 10월 29일~30일 서울 송파구 호텔 파크하비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5 K-서울모델 세계대회(KOMI, K-Seoul Model International Contest)’가 전 세계 40여 개국의 모델, 귀빈, 패션 관계자, 국내외 언론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히 막을 내렸다. 이번 대회는 서울특별시가 공식 후원하고, K-서울모델 세계대회 조직위원회가 주최, 인터내셔널 슈퍼퀸 모델협회가 주관한 국제 문화행사로, ‘K-컬처의 중심, 서울에서 세계로’를 슬로
                            
                        
                                동원산업 ‘2025 부산 국제수산엑스포’ 참가… K-Seafood 수출 앞장
                                동원산업(대표이사 박상진)이 오는 5일부터 7일까지 부산시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5 부산 국제수산엑스포(BISFE)’에 참가한다고 4일 밝혔다.   부산 국제수산엑스포는 25개국 420개 수산기업과 기관이 참석하는 아시아 3대 수산 무역박람회다. 동원산업은 이번 전시에서 국내산 참다랑어, 연어 등 다양한 수산식품을 국내외 주요 바이어와 유관기관에 선보이고 ‘K-Seafood’의 경쟁력을 알린다는 목표다.   동원산업은 행사 첫날 동해안 참다랑어의 해체쇼와 시식회를 진행한다. 동원산업은 최근 해양수산부, 지자체 등과 동해
                            
                        국토교통부가 전국 17개 시·도와 함께 자율주행차 산업 활성화를 위한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광역협의체’를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공식 발족했다. 자율차 서비스의 내실화를 위해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손을 맞잡고 공동 운영 체계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토교통부가 전국 17개 시 · 도와 함께 자율주행차 산업 활성화를 위한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광역협의체`를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공식 발족했다.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는 2020년부터 9차례에 걸쳐 총 42곳이 지정되며 양적 성장을 이어왔지만, 서비스 미운영 지구가 14곳(41%)에 달하고, 2024년 성과평가에서도 54%가 하위 등급(D·E)을 받는 등 부실한 운영 문제가 지적돼 왔다.
이에 국토부는 운영 체계를 기존 개별 지구 단위에서 광역지자체 단위로 전환하고, 평가 우수 지자체에는 시범지구 면적과 노선, 유상 운송 허용대수 조정 권한을 부여하기로 했다. 자율주행 실현률과 사고 대응 능력 중심으로 성과 평가 방식도 개선한다.
특히, 사고 자체가 아니라 사고 이후의 조치, 재발방지 계획, 신속 보고 등 관리 역량을 중점적으로 평가하고, 자율주행 무인화 기술 실현을 가로막는 이른바 ‘그림자 규제’들도 대폭 정비한다. 예를 들어, 안내요원 의무 동승을 서비스 초기로 한정하고, 입석 금지나 연령 제한 등도 단계적으로 완화해나갈 계획이다.
국토부와 지자체는 자율주행 기술의 공공 활용 확대에도 뜻을 모았다. 심야·벽지 교통 소외지역을 위한 대중교통, 광역 간 장거리 화물 운송, 도시관리 분야(청소·방범·방역 등)까지 서비스 영역을 다각화하고, 1조 원 규모의 범부처 R&D 성과도 현장에서 실증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자체별 온라인·오프라인 홍보와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국민 인식 제고에도 나선다. 국토부 김홍목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전국 42곳의 시범운행지구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상용화 인프라를 구축해왔다”며 “광역협의체를 통해 중앙과 지방이 공동 대응체계를 갖추고, 규제 해소와 실증 확대, 인식 제고를 함께 이뤄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