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공단, 지역 취약계층 아동·청소년과 탄소중립체험 나서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사장 윤종진, 이하 보훈공단)은 지난 10월 31일(금) 원주시 기후변화 홍보관에서 지역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문화체험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체험 행사는 취약계층 아동·청소년들에게 환경을 생각하는 문화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탄소중립 실천과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훈공단은 이번 행사를 통해 원주시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들 20여 명과 △기후변화 홍보관 전시 관람 △미디어 프로그램 △4D 영상 시청 등 탄소중립체험을 실시하고, 참여자들에게 학업 도움이 될 수 
                            
                        
                                IBK기업은행, 해군·해병대 간부 특화 카드 BOC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3일 해군·해병대 간부 특화 카드 ‘BOC(福) 카드(Blue Ocean navy&marine Card)’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대상은 해군·해병대 장교, 부사관, 군무원이다. ‘BOC(福) 카드’는 해군·해병대 복지시설과 군 관사 관리비 결제 시 3%, KTX·주유 7%, 통신비 10% 등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훈련 등으로 장기간 카드 이용이 어려운 군 간부를 위해 사전 등록 시 최장 3개월 동안 실적과 무관하게 할인 혜택을 준다. 특히 기업은행은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평택, 화성
                            
                        
                                예스24, 제복근무자 위한 ‘특별 팝업 전시’ 개최… 감사 편지 이벤트 실시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국가보훈부와 함께 ‘마이 히어로북’ 캠페인을 전개하고, 도서 기부를 연계한 감사 편지 이벤트와 오프라인 팝업 전시를 실시한다. 제복근무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동화책 ‘마이 히어로북’은 예스24 전국 6개 오프라인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신간서점 ‘강서NC점’과 중고서점 ‘수영점F1963’에서는 11월 한 달간 특별 팝업 전시가 개최된다. 예스24는 보다 많은 시민들이 제복근무자들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도록 제복근무자별 대표 도서 5권을 무료 전자책(eBook)으로도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제복근무자
                            
                        정부가 철도 위를 달리는 비행기, ‘하이퍼튜브’의 핵심 기술 개발에 본격 착수하며, 세계 초고속 교통 기술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하이퍼튜브 시스템 개념도 
국토교통부는 9일, 하이퍼튜브의 핵심 기술인 자기부상 추진 시스템 개발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2025년부터 2027년까지 총 127억 원을 투입해 4가지 세부 기술을 개발하고, 실증을 통해 기술력을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관 연구기관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다.
하이퍼튜브는 진공에 가까운 아진공(0.001~0.01기압) 튜브 안에서 자기부상 열차가 달리는 방식으로, 최대 시속 1,200km에 달하는 차세대 초고속 교통 시스템이다. 기존 KTX(시속 300km)보다 약 4배 빠른 속도로, 서울부산 구간을 20분 이내에 주파할 수 있는 ‘꿈의 열차’로 주목받고 있다.
속도뿐 아니라 친환경성과 기상 안전성 면에서도 강점이 크다. 태양광 패널로 공급된 전력을 사용할 경우 탄소배출은 ‘0’에 가깝고, 비행기보다 기상 영향도 훨씬 적다. 미국 교통부 분석(2016)에 따르면 하이퍼튜브는 기존 고속열차 및 항공기를 대체할 잠재력을 갖춘 미래 교통수단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번 연구개발은 크게 ▲하이퍼튜브 전용 선로 설계 ▲초전도 전자석 시스템 구축 ▲초고속 추진 제어 기술 확보 ▲차체 설계 및 추진 실증 등 4개 분야로 구성된다. 차량이 튜브 안에서 자기력으로 뜨고, 밀리고, 방향을 제어하며 안정적으로 고속 주행하는 전 과정을 실현하는 기술 확보가 핵심이다.
정부는 사업 추진의 내실을 위해 철도국장을 위원장으로, 관련 기술 전문가와 민간 기업·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는 ‘하이퍼튜브 핵심기술 개발 TF’를 구성·운영한다. TF에는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전기연구원, 서울과학기술대, GS건설 등 10개 이상 기관이 참여하며, 각 기술분야별 연구 성과를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국토부 윤진환 철도국장은 “이번 연구개발은 하이퍼튜브 상용화를 향한 첫 단추로, 미래 교통 주권 확보의 기반이 될 것”이라며 “지역 간 연결성을 대폭 높여 인구 감소와 지방소멸 등 구조적 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고속철도를 수입하던 국가에서 수출국으로 전환한 것처럼, 하이퍼튜브 기술도 수출 산업으로 키워 세계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강조했다.